close_btn
로그인, 회원가입후 더 많은 혜택을 누리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2005.07.06 07:33

구피 구입 가이드..

(*.226.158.139) http://www.dampopo.com/6657319 조회 수 69794 추천 수 819 댓글 19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반대머리님이 작성하신 글 입니다 ..

물생활은 구피로 시작해 구피로 끝난다는 말이 있듯이 초보자들에게도 고급사용자에도 재미와 만족감을 주는 물고기가 바로 구피입니다. 구피는 밀리언피쉬란 애칭답게 다산에 사육도 쉬워(구피사육을 오래한 분일수록 쉽다는말은 결코하지 않지만) 많은 애어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보통 우리가 원하는 구피(고정구피= 팬시 구피= 쇼구피, 막구피)를 얻는 방법은 분양과 구입 두가지뿐 일 것입니다.
여기서는 분양받는 경우를 제외한 구입, 즉 돈을 주고 사는 구피에 대해 논하고자 합니다.
흔히 \'막구피\'라고하는 잡종(고정구피도 어떤시각에서보면 잡종개체라고 볼 수 있겠지만 편의상 여기서는 분리하겠습니다 )부터 트리오당 몇만원씩하는 고정 구피까지 돈을 주고 산다는 것은 마찬가지 입니다. 불과 10여년전만해도 국내 구피문화는 단지 \'100원짜리 물고기\'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비싸면 트리오(암2, 수1)당 5만원도 넘는 고급어종 대우를 받는 게 구피의 현실인듯 합니다.
하지만 막상 구입한 구피가 제대로된 모양새가 아니거나 종어로부터 나온 새끼(F1)이 어미와 다른 모습을 가졌을때 비싼 돈 주고 구입한 구피에 대한 실망은 적지 않을 것 같습니다.

1. 어떤 구피를 살 것인가?
매장에 직접나가 구입할 경우 가장 중요한것은 건강 상태일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개체 특성을 지녔다고 해도 집에 가져와 수조에서 오래견디지 못한다면 아무 소용없기 때문입니다. 구피는 각종 질환에 삽시간에 전멸을 하는 어종입니다. 때문에 일부 대형 도매상에선 일반가정에서는 상상할수 없을 정도의 각종 약품을 남용하기도 합니다. 당연히 매장에서 활발하던 개체가 집으로 가져오면 하루에 한마리씩 죽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물론 물잡이도 제대로 안하고 구피를 수조에 넣는 경우 아무리 튼튼한 구피라도 죽어 나가기 마련입니다. 여기서는 정상적인 상황아래의 구피를 논하겠습니다)
대략적인 것은 일단 육안으로 확인 할수 있는, 어항에의 구피들이 꼬리를 활짝 펴고 먹이반응이 뛰어난가(지느러미를 접고 머리를 흔들며 유영하는 구피는 구입을 피해야 합니다. 병이들거나 허약한 개체로 입수시 대부분 죽고 맙니다) 또 혹시 물색깔이 파랗거나 녹색이거나 노란색인가?(약을 탄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구입을 피해야 합니다.)를 확인해야 합니다.

a. 수컷- 월령 3-4개월차. 이제 막 꼬리가 막 열리는 개체로 하루종일 암컷을 따라다닌 놈이 알짜입니다. 이시기의 숫컷은 해당 클래스의 특징을 모두 발현하므로 개체의 우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꼬리에 잡티가 있는지, 무늬가 일정한지, 꼬리가 균형이 잡혔는지 모든것을 알수 있는 시기 입니다. 대부분 꼬리가 활짝 열린 성어를 선호하는 분들이 많은데 해당 구피는 종어로서의 수명이 얼마남지 않은 구피입니다. 또 꼬리가 비대해진 숫컷은 암컷을 쫒기 힘들어 심한경우 불임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해당 클래스의 특징을 잘아시는 분은 이 정도 월령차의 구피만 봐도 꼬리가 얼마나 더 커질것인지까지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유독 암놈앞에서 꼬리를 펴고 시종 암놈을 쫒는 수컷이 있다면 재빨리 담아버리시기 바랍니다. 또 같은 숫컷중에서도 미통이 굻은 놈이 나중에 늙어도 큰 꼬리를 지탱할수 있는 녀석입니다. 굵은 허리가 포인트입니다. 꼬리모양이 텔타나 팬테일(부채를 생각하심 될듯) 구피라면 몸통과 꼬리 비율이 1:1에 가까울 수록 좋은 구피(성어 기준!)입니다(*주의 3-4개월차 구피는 2:1 정도!)

b. 암컷 -월령 4-6개월차. 가능하면 배가 빵빵하고 새끼를 밴 암컷. 한번이상 새끼를 낳은 구피는 초산보다 다산을 합니다. 반대로 너무 크고 늙은 암구피는 많은 새끼(한번에 180마리까지)를 낳을 지라도 F1들이 허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전문 브리더들 사이에서는 초산을 제외하고 3회가량만 새끼를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새끼를 밴 구피를 사라고 하는 이유는 단순히 구입후 곧바로 새끼를 받아 볼수 있다는 표면적인 이유도 있겠지만, 자기집에서 낳은 구피만큼 튼튼한 구피가 없다는 것과 구피의 혈통, 개체 특성, 잡종 유무 등을 가장 빨리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역시 팬테일이나 델타테일 구피종류라면 몸통과 꼬리비율이 2:1 정도 되면 아주 좋은 꼬리를 가진 구피입니다. 숫놈과 마찬가지로 미통이 굵은 것을 고르는 것은 두말할 것도 없지만 늘신하게 길다란 녀석보다는 짜리몽땅한(길이가 짧은) 탄탄한 녀석이 더 좋은 암컷입니다. 또 주둥이에서 등지러미 사이가 스푼처럼 훠어진 개체(일명 스푼헤드)나 등지러미부터 꼬리지느러미까지가 휘어진 개체는 너무 늙은 개체로(두현상 유전적인 경향이 강합니다) 구입을 피해야합니다.(브리더들 중에선 종어를 선택할때 숫놈보다 암놈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만큼 암컷이 숫컷 못지 않게 중요한 선택 요인이 된다는 의미 입니다)

2. 어떤 품종을 키울 것인가?
자기가 봐서 예쁜 구피를 키우면 사실 그만입니다. 하지만 사실 여기엔 함정이 많이 있습니다. 예쁜 구피중에는 \'한때만 예쁜 구피(?)\'도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구피는 워낙 다품종인 까닭에 전문가들 마저 \"저게 무슨 구피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쁘기로 따지면 별의별 색상의 희안한 구피도 많습니다. 굳이 \"이 품종을 길러라!\" 란 정답은 없습니다. 자기 마음에 드는 품종을 골라 키우면 그게 답입니다. 하지만 아직 \"이걸 꼭 키우겠다\"는 목표를 세운 분이 아니라면 긴 안목에서 적절한 품종을 고르는 기준을 가지고 있는게 다소나마 유리합니다.

a. 빨간눈(리얼레드알비노)의 유혹
리얼레드알비노는 유전학상 열성개체입니다. 하지만 열성이면 어떻습니까 미치도록 예쁜데! 그러나 열성인 만큼 허약한 개체가 적지 않다는게 문제입니다. 제대로된 사이즈가 안나오고 먹이붙임도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문 사욱자들도 어려워하는 품종중 하나입니다. 가장 골치아픈 것은 불임입니다. 보통 판매되는 트리오로 구입했을 경우(리얼레드아이는 대부분 노말 개체보다 비쌉니다)새끼를 못받는 예가 적지 않습니다. \"왜 새끼를 않낳죠?\"하고 묻는 분들의 상당수는 리얼레드아이를 기르고 계신분들입니다. 또 낳았다 손 치더라도 후대의 개체가 불임이 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리얼레드아이를 꼭 기르고 싶다면 해당 품종의 노말 개체와 같이 키우거나 많은 수의 리얼레드 아이를 한꺼번에 사육하는 방법이 자손을 손쉽게 얻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후자의 경우 우수한 개체끼리 짝을 지어주지 못해 원하지 않는 암수가 짝이되는 케이스 이므로 비추입니다. 전자, 즉 노멀 개체와 사육하면 한대 걸러 한번씩 튼튼한 리얼레드아이 개체를 얻을 수 있습니다.

b. \'위험한 선택\' 신품종
이름도, 모양도, 색깔도 신기한 신품종은 상당히 위험한 선택입니다. 그 자손이 부모와 닮았을 확률, 그리고 대대손손으로 봤을때 시조와 닮은 자손이 나올 확률이 적기 때문입니다. 고정화가 덜된 구피, 개량이 이뤄지고 있는 구피가 종종 신품종으로 둔갑해 판매가 되곤 합니다. 하지만 이런 품종은 심하면 F1부터 모양이 흐트러지기 시작합니다.(일반적으로 브리더들이 꼬리가 무너진다, 모양이 흐트러진다 는 등의 표현을 곧잘 쓰는데 이는 예를들어 반듯한 삼각형 꼬리를 가진 구피가 자손을 받아보니 길다란 삼각형, 혹은 한쪽으로 치우친 삼각형 등으로 발현되는 것 등을 빗대어 말하는 것입니다. 품종 특성이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이런 표현을 씁니다)
또 비록 고정은 됐다고 하는 희귀품종 역시 구입할 경우 애를 먹게 됩니다. 잘못된 종어 선택으로 모양이 흐트러졌을때 다시 원상태로 복원시키기 위해선 외부의 같은 종의 다른 피를 섞는(아웃 크로싱) 작업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해당 품종을 혼자만 키우신다면 불가능한 일이 되고 맙니다. 국내 구피 문화가 막 형성될 시점에 구피를 키운분들 중엔 지금은 쉽게 구하는 저먼옐로우턱시도 한품종의 아웃크로싱을 위해 일년에 한두번씩 일본으로 여행을 갔다왔다는 웃지못할 전설도 있습니다.

c. 기본품종이 장땡
보통 기본품종이라고 부르는 클래스가 모자이크, 턱시도, 코브라, 글래스 등입니다. 여기에 몸통색깔이나 꼬리색, 지느러미 모양 등에 따라 수많은 변종이 나오게 됩니다.
턱시도만 해도 블루, 옐로우, 레드, 블랙 등 다양한 품종이 있고, 옐로턱시도(보통 저먼옐로턱시도라고 부르는)에서 만해도 골든옐로우턱시도, 리얼레드알비노엘로우턱시도, 옐로턱시도 리본(꼬리타입에따라-암수 둘다 등과 배지느러미가 길게 자라는 스타일), 스왈로타입(지느러미가 갈기갈기 늘어지는 스타일), 엘롱게이티드(등지느러미가 두껍고 크게 비대해지는 스타일) 까지 수없는 변종이 나오게 됩니다. 예를 들어 리얼레드알비노 저먼옐로 턱시도 일롱게이티드 리본타입 같은 품종도 나오게 됩니다.
턱시도를 예를 들었지만 수많은 품종들이 위와 같은 변종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한페어의 구피만 구입해도 운이 좋다면 위의 변종을 모두 보유할 수도 있습니다. 유전적으로 위 형질은 열성, 억제 유전 등으로 한배에 다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새끼중 리본이 나올 수도 엘롱케이티드가 나올수도, 리얼레드알비노가 나올수도 있다는 것이죠. 물론 이렇게 된 개체를 구입하신다는 것은 대단히 운이 좋은 케이스입니다. 보통의 경우는 해당개체를 하나씩 구입해 교잡시켜 만들어 가는게 일반적입니다. 기본품종을 선택하시면 변종과 교잡의 재미, 그리고 손쉬운 아웃크로싱을 이룰 수 있습니다. 몸매가 무너지면 교정을, 원하는 모양이 있으면 과감히 수정을 할 수 있다는 의미 입니다. 물론 사육정보도 쉽게 얻을 수 있고 말입니다. 모든 변종은 자고로 기본품종이 원류입니다.

d. 입문자라면 가격대를 생각
구피는 할수록 어렵다는 생각을 갖게 만드는 물고기입니다. 좋은 개체를 만들기 위해선 장시간의 노력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가장 힘든 것은 수질과 기타 질병에 대단히 민감하다는 것입니다. 전문 브리더일수록 외부에서 물고기를 가져다 합사시키는 일을 꺼려합니다. 심지어 어떤 브리더는 풀한포기 조차 들여놓기를 두려워합니다. 새우나 코리도라스 등의 합사 가능한 다른 어류도 NO를 외치는 분들이 적지않습니다. 모두 병을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멀쩡하던 구피가 불과 하루이틀 사이에 꼬리를 접고 머리를 흔들면 전멸하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입니다.
애써 몇년간 키운 구피들이 종어를 포함, 치어까지 몽땅 잃고 나면 허망함 그자체입니다. \"나는 몇년을 구피를 키웠지만 내버려 두니 잘만 크더라 \"고 말하는 분들 역시 많습니다. 하지만 분명 쇼구피는 오랜 개량으로 상당히 열성화돼 있다는 것만큼은 사실입니다. 물한번 잘못 갈아 구피들을 떼로 잃는 브리더들이 적지 않습니다. 개량이 많이 이뤄진 만큼 열성화도 심한 셈입니다. 과거 1960년대의 구피 수명은 2년여에 이르렀지만 현재는 1년정도가 고작인게 한 예가 됩니다.
어쨌든 쇼구피는 처음부터 고급(비싼) 품종을 선택할 이유가 없습니다. 연습이라고 생각하고 튼튼한 구피를 구해 여러번 씨도 받아보고 나름대로 교잡도 시켜보는 게 큰 도움이 됩니다. 트리오당 몇만원이 넘는 구피를 구입한지 3일만에 잃는다면 구피를 시작도 못하고 접는 지름길입니다. 국내 구피의 가격은 대체로 품종의 희소성으로 결정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시말하면 8000원짜리 고정구피가 저급 구피란 의미가 아니란 것이며, 반대로 2만원짜리 구피가 반드시 좋은 특성을 가진 개체라고 할수 없다는 것입니다. 구피를 오랜기간 키우다 보면 옐로우 턱시도라고 똑같은 옐로우 턱시도가 아니란 것을 스스로 깨우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좋은 특성을 가진 우수개체의 가격은 사실 \'부르는게 값\'입니다. 아무리 비싸다고 비난한다고 한들 그 구피의 가치를 인정하는 사람은 구입을 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당신이 입문자라면 연습도 중요한 과정임을 생각해야합니다.


3. 구입전 사전지식
품종이 정해졌을 경우 해당 품종의 특징 및 특성을 잘 알고 구입하는게 현명합니다. 그래야 제대로 살 수 가 있기 때문입니다. 사이즈는 얼마나 커야 하나, 꼬리지느러미 모양은 어떻냐, 등지러미 모양은, 색상은? 등등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인터넷을 찾아 본다면 쉽게 구할수 있는 자료들 입니다. 일부의 특징은 최소한 사진으로나마 확연히 알수가 있습니다.(여기서 제일 애매한게 사이즈입니다. 3개월이면 3개월, 5개월이면 5개월에 따른 사이즈는 사실 상당히 중요한 자료입니다. 따라서 판매처에서 몇개월차 구피인가를 반드시 묻고 구입해야합니다. 안물어봐도 몇개월차 입니다. 혹은 사진의 개체는 몇개월된 구피 등으로 소개된 가게라면 두말할 필요없이 굿!입니다)
약간의 유전적 상식도 갖추시면 오해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블루글라스를 키우다보면 새끼에 반드시 레드글라스가 나온다. 새하얀 슈퍼화이트를 기르다보면 빨간색 꼬리의 슈퍼화이트도 나온다 등등. 이런걸 모르면 잡종나왔다고 버리거나 구입처에 항의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좌우간 사전 정보가 있으면 구입하는 품종에 대한 기준이 있기에 보다 좋은 혈통의 구피 구입이 가능해 집니다.
*당연히 구입처의 수질, 먹이 급여 상태 등을 미리 확인해 놓는 것은 모든 어종의 공통 주의 사항입니다.

4. 어디서 구입할 것인가?(무료분양 제외)
불과 몇년사이에 빠르게 확산된 구피문화는 웬만한 수족관이면 고정구피 한두 클래스는 보유하게 됐을 정도가 됐습니다. 때문에 어디서 구입하느냐는 구피 사육의 첫발을 내딛는 것과 다름없는 선택이됩니다.

구피를 구입할 수 있는 곳은 크게 3가지입니다.
a. 수족관형 전문샵에서 구입하는 것입니다. b. 양어장 형태의 대량 사업장이면서 통신판매를 하는 곳입니다. c. 전문 브리더에게 구입을 하는 방법입니다. 국내에서는 특이하게 위 세가지 방식 모두 인터넷을 통한 통신 판매로 구입이 가능합니다.(인터넷 강국 코리아!) 세유형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

첫번째 즉 수족관형 전문샵은 가까운 일본에 많은 형태입니다. 다른게 있다면 일본처럼 직접 국산화해 판매하는 곳보다는 직수입 판매가 많다는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이 형태로 운영되면서 국산화된 구피를 판매하는 곳이 사실 안전한 구피 구입처입니다. 이유는 직수입 개체는 오랜 이동과정, 국내 수질 환경 적응문제, 과다한 스트레스 등으로 개체 자체가 허약해진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수조에 넣었더니 하루만에 죽었다\" 는 분들은 이런 케이스인 경우가 많습니다.
국내에서 부화된 개체인지 직수입 개체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판매처에 문의를 해보수 밖에 묘족한 방법이 없습니다. 물론 무조건 수입개체가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좋은 실력을 가진 샵은 수입개체를 오랜기간 국내 환경에 맞게 잘 키워 판매를 하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이런 형태의 샵의 가장 큰 장점은 신품종 혹은 우수한 개체 특성을 가진 외산 구피를 구할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많지는 않지만 국내에서 구하기 힘든 품종 혹은 우수개체가 수입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또 직접 매장을 찾아 눈으로 보고 살 수 있다는 것 역시 편리성에서 앞선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고\'도 많지만 운이 따르거니 믿을수 있는 샵에서 구입한다면 건강한 개체를 얻을 수 있는 곳입니다.

두번째 형태인 양어장형의 전문샵은 사실 첫번째 형태인 수족관형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구피를 구입할 수 있는 곳입니다. 우선 대형 수조에서 다수의 구피를 먹이경쟁을 통해 사육한 만큼 크고 건강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 해당 양어장의 능력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매달 쏟아지는 개체수가 많기 때문에 구입시 다수의 구피중 선별해 구입할 수 있다는 게 매력적입니다. 실제 양어장 입장에선 가장 좋은 개체를 골라줘도 매달 남아도는 구피로 고민에 빠지기 때문입니다. 수족관형 샾에서 판매되는 구피와 사이즈면에서 거의 두배 차이가 나기도합니다. 단점이라면 많은 종류의 구피를 대량 사육하므로 개체 특성을 고스란히 유지시키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대량사육은 디테일한 구피 만들기와는 거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하는 구피를 주문했는데 다소간 개체특성이 무너진 구피를 받아 볼 수도 있다는게 위험요소 입니다. 하지만 보편적인 품종, 기본품종 등의 구피구입은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구입처 입니다. 몰론 첫번째와 마찬가지로 해당 업체에 능력에 따라 디테일함도 갖춘 구피를 생산하는 양어장형 전문샵도 분명 있습니다. 이런곳에서의 구입이라면 정말 주문하고 맘편하게 기다리기만 하면 되는 셈입니다.


세번째 형태는 국내에선 그 경우를 찾아 보기 극히 힘든 경우 입니다. 미국이나 일본 독일 등지에서는 한품종만 몇십년을 기른 해당품종 유명 브리더들이 있습니다. 이들이 자신의 홈페이지 등을 통해 자신의 품종을 판매를 하곤 합니다. 품질면에서 단연 가장 우수한 개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드물지만 판매를 하지 않는 외국 브리더들과 이메일로 친분을 쌓아 유료분양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 경우도 국내가 아닌 케이스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수입직후 손실이란 위험 요소를 안고 있는 케이스입니다. 가장 큰 단점은 리콜과 원하는 개체를 직접 선별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실제 미국의 모 유명 브리더는 좋지않은 개체만 보내주기로 유명한 분도 계십니다. 대부분 한두 품종을 보유하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좁은 것도 아쉬운 점입니다. (참고로 미국브리더들의 구피 선호 경향과 일본의 구피 선호 경향은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컬러, 사이즈, 개체특성의 중점을 두는 부위가 달라 같은 종이라 할지라도 다른 컬러 모양새의 구피가 상당수 입니다. 따라서 사진으로 보던 구피를 막상 입수하고 나면 적잖게 실망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당연히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가장 부담스럽습니다. 국내의 경우는 위와 같은 형태는 아니지만 구사모 같은 전문 브리더클럽의 가입을 통해 유,무료분양을 받을 수 있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개인이 한품종을 가지고 수년씩 사육한 경우 아무래도 판매를 위한 구피와 차별화가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실입니다. 디테일한 면에서 뚜렷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구입형태에 다른 몇가지 유의사항
구입 형태 마다 알고 가야할 몇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또 공통적인 이해사항도 있습니다.

첫번째는 수족관형태의 전문샵에서 구피의 사이즈를 바란다면 대부분 NO라는 것입니다. 작은 수조 그리고 공간의 제약이 따르는 수족관형 삽은 수질관리와 적절한 산아제한, 수명(종어로서 판매할수 있는 최대한의 기한을 유지해야 하므로) 등의 이유로 먹이급여가 제한적으로 이뤄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시말하면 가정에서 키운 정상적인 구피에 비해 왜소하고 심한경우 조잡해 보이기까지 한다는 것입니다.(일본으로 구피를 구입하러 가본신분들은 동감하는 부분일 것입니다) 주의해야할 부분 바로 이부분입니다. 애초에 씨가 작은 열성 개체냐 아니면 혈통은 좋은데 관리를 위한 의도적 왜소화냐의 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는 해당 샵에서 구피를 구입해간 고객들의 평판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사올 때는 멸치만했던 구피가 잘먹이니 잉어(?)만해 졌다, 혹은 어미는 멸친데 새끼는 잉어다 는 식의 평이 있다면 안심하고 구입하셔도 무방합니다. 후자의 의도적인 왜소화 판매처는 사실 꾸준한 판매가 이뤄지고 있냐 아니냐의 외형적 판단에서도 쉽게 알아 볼 수 있는 면입니다.

양어장 형태의 샵에서 짚고 넘어갈 부분은 개체특성의 유지 여부와 고정률 입니다. 얼마나 해당 품종의 특성을 잘 가지고 있느냐는 구입자가 해당 구피를 구입해 개량해 나가는 과정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등장합니다. 좋은 종어 선택만 있다면 F2부터 당장 어미 보다 뛰어난 개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원하는 품종에 대한 학습만 있다면 충분히 해결이 가능한 문제입니다. 구입시 새끼를 밴 암컷(너무 새끼를 밴 암컷에 매달리면 좋지못한 종어를 얻을 수 있으니 좋은 개체중 새끼를 가진 암컷이 있느냐는 식의 요구가 적당합니다. 없다면 과감히 가능한 짜리몽땅하고 단단한 암컷을 요구!) 혹은 몇개월 월령차로 달라 등등 자세한 사항을 요구할 수 있으니(대량사육처만이 갖는 장점임) 문의를 통해 조정이 가능한 잇점이 있으니 최대한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전문브리더들을 통한 구입엔 비용과 신품종에 관해서 주의를 요합니다. 외국일 경우 불필요한 영수증 첨부는 관세를 물게되고 신품종은 \'개량중\'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정률이 떨어지는 예가 많아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미 고정이 이뤄졌는냐, 몇대까지 키웠는냐는 문의가 오가야한다는 것입니다.

6. 모든 구매자가 반드시 알아야할 한가지 명제.
사진속의 구피와 내가 산 구피와는 반드시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다는 것 입니다. 왜 구매 리스트의 사진은 이런데 내가 받은 구피는 모양이 틀리냐, 혹은 색상이 틀리냐, 사이즈가 작냐 등의 불만을 토로하시는 분을 수없이 봤습니다.
각종 물관련 사이트에 올라온 사진을 기준으로 구매 품종을 질적 수준을 평가한다는 것은 어리석은 짓입니다. 그 사진속의 구피는 수많은 구피중 가장 우수한 개체의 모습을 담은 경우가 태반이기 때문입니다. 또 외국 사이트 등에서 각종 콘테스트에 상위 입상한 사진들도 다수 인터넷에 유포돼 있습니다. 그런 구피를 기준으로 삼는다면 어떤 샵에서 구피를 구입한다고 해도 불만이 나올 수 밖에 없는 노릇입니다. 개인이 찍어 올린 사진일 지라도 자신이 몇달 혹은 몇년식 키운 구피중 가장 좋은 개체를 공개했을 터인데 이제막 판매처에서 구입한 고기를 거기다 비한다면 말이 안되는 까닭입니다.
구피는 만들어가는 물고기입니다. 100마리의 새끼중 암컷이 50마리고 수컷이 50마리라면 50페어의 구피를 모두 새끼를 낳게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그 수가 어마어마해지기 때문입니다. 선별된 아주 일부만이 종어로 키워지고 여기서나온 치어중 또다시 극소수만 종어로 선택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100마리중 가장 좋은 개체, 그리고 그개체의 새끼중 가장 좋은 개체(나름대로의 기준이든 일반적인 기준이든)를 받다보면 어느새 좋은 구피를 소유하게 됩니다. 이게 바로 구피 개량의 묘미입니다.
남이 다만들어 놓은 콘테스트 우승한 구피의 씨만 받아 수만 불리겠다면 처음 몇달은 재미 있을지 모르겠지만 장담컨데 5번만 씨를 받음 지치고 싫증이 나게 됩니다.
원하는 품종의 특성을 잘 유지하고 튼튼한 개체를 구입해 나만의 구피를 만드는게 해답입니다. 고로 구입처는 해당 요건만 충족시켜줄 수 있는 곳이면 어떤 곳이든 큰 무리가 없습니다. 물론 개체특성뿐만 아니라 다양성, 디테일한 우수성(등지느러미가 길고 화려하다, 생상이 유난이 뚜렷하다 등등)까지 유지시킨 개체를 파는 전문 샵이라면 금상첨화임이 틀림없습니다. 만약 그런 곳이 있다면 얼마간 비싸도 그곳에서 구입하시는게 정답입니다.

참고가 되시길
  • profile
    만록부 2012.03.02 03:51 (*.159.0.247)

    잘 올려주신 정보 감사합니다^^

     

  • ?
    슈퍼매니저 2012.03.25 02:27 (*.161.17.88)

    좋은 설명 감사 합니다,,,,

  • ?
    아라 2012.04.04 20:31 (*.181.33.53)

    새로운 사실을 알아가네요 감사합니다 ^^

  • ?
    힘내라힘 2012.04.18 02:09 (*.184.15.118)

    그렇군요! 정말 쉽지 않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물고기도 한마리한마리가 귀중한 생명이니까요...

    조심해서 잘 키워야겠습니다.

  • ?
    아웅아 2012.05.03 21:21 (*.226.220.49)

    입문자로써 좋은정보 잘 보고갑니다

  • ?
    yh 2012.05.04 01:42 (*.144.41.186)

    좋은 정보를 얻고 갑니다.

  • ?
    항아리99 2012.05.13 00:53 (*.226.145.18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더블린 2012.05.21 08:14 (*.114.236.234)

    좋은 정보입니다, 감사해요

  • profile
    거미™ 2012.06.19 21:16 (*.244.221.2)

    공부할게 엄청 많군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 profile
    평원 2012.08.18 02:32 (*.136.28.19)

    좋은글 많이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
    오늘도화이팅 2012.08.18 06:43 (*.145.105.70)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물생활 시작의 좋은 길잡이네요.

  • ?
    시유a 2012.11.16 05:31 (*.169.141.38)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 profile
    슈퍼피티 2012.11.26 15:35 (*.149.181.49)

    나만의 구피~  유명브리더가 될것같네요.^^

  • ?
    시퍼런하늘 2012.12.04 07:45 (*.245.239.65)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 ?
    마린995 2012.12.07 23:43 (*.226.112.1)

    좋은 글  감사합니다ㅋ

  • ?
    민이와 원이 2012.12.12 03:43 (*.252.47.6)

    정말 중요한거군요...^^감사해요

  • ?
    미소와 함께 2012.12.12 19:51 (*.226.214.66)

    님 말씀처럼 처음에 구피로 시작했다 다른아이에게 눈돌렸다 다시금 구피로 돌아온 일인입니다 요즘들어 과연 어떤 아이를 어찌 키워야할지 ㅠㅠ 알플도 빅하이도살은 무엇이며 알플 아까보니 불임 그 런것도 있구 아 진정 모르겠네요 믿고 구매할 곳은 어딘지 지방에서의 좋은종 구하기는 하늘에 별따기

  • ?
    i화 2012.12.30 08:11 (*.179.239.180)

    관상용으로, 치어받는 재미도 소소하게 느끼면서 물생활을 즐기는 일인인데, 이글을 읽고 보니 선별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몇번 선별을 할려고 했으나, 선택받지 못한 자는 불쌍해서~~

    4달째 담뽀글을 읽고 또 읽어도 새로운 것이  참 많네요.

  • profile
    어리버리짱 2013.01.09 21:56 (*.44.127.126)

    좋은거 배우고 갑니다.

  • ?
    라인비 2013.01.19 10:56 (*.9.249.113)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

  • ?
    무나왕 2013.01.25 23:02 (*.222.142.29)

    잘 정리된 좋은 네영 잘 보고 갑니다.

  • ?
    아릿따움 2013.01.31 06:36 (*.144.132.122)

    아직초보라 ㅎㅎ 하루쟁일 읽었네요 ㅋㅋ 많이 배워갑니다^^

  • profile
    석면기사 2013.02.04 10:17 (*.121.24.13)

    좋은거 배우고 갑니다

  • profile
    강현이아빠 2013.02.15 01:02 (*.109.154.3)

    좋은글  잘일고  많이 배우고 갑니다.

  • profile
    희망마루 2013.02.22 03:05 (*.236.65.69)

    잘보고갑니다^^

  • ?
    팡팡봇 2013.02.22 03:05 (*.236.65.69)
    축하합니다 희망마루님은 포인트팡팡에 당첨되셨네요. 보너스 20 점을받으셨습니다^^
  • profile
    용자용자 2013.03.10 19:57 (*.38.46.173)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 ?
    뀨잉? 2013.03.13 11:04 (*.129.34.197)

    유익한 정보 잘 보고갑니다.

  • profile
    석면기사 2013.03.17 10:34 (*.121.24.13)

    잘 보고 갑니다

  • profile
    ytn 2013.04.23 18:17 (*.145.124.212)

    유익한 정보에 감사드립니다.

  • ?
    정인서인 2013.07.10 10:23 (*.136.225.32)

    정독으로 잘 읽었습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 ?
    팡팡봇 2013.07.10 10:23 (*.136.225.32)
    축하합니다 정인서인님은 포인트팡팡에 당첨되셨네요. 보너스 30 점을받으셨습니다^^
  • ?
    무극 가온 2013.07.12 23:55 (*.242.123.120)

    구피로 시작한 초보 입문자로서 많은 정보를 얻은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마가리프 2013.11.03 04:41 (*.140.45.45)

    본문의 일부를 출처를 남기고 생명과 관련된 좋은 자료 좀 공유해 가겠습니다.

    혹시 나중에라도 문제가 발생할 시 운영자 분께서 쪽지로 말씀해 주시면, 확인하고 바로 삭제 및 조치하겠습니다.

  • ?
    모야지 2013.12.16 23:44 (*.194.53.25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
    쓰뽕 2014.01.04 05:26 (*.227.167.133)

    한수 배웠습니다.

  • ?
    drawing 2014.02.07 19:11 (*.182.171.14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
    훌카 2014.05.20 06:02 (*.127.11.186)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profile
    솜리건달 2014.12.04 18:48 (*.26.109.161)

    유용하구 소중한 자료

    잘보구 갑니다 ^-^

  • ?
    아마피쉬 2016.07.09 17:41 (*.231.44.135)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profile
    멋진사내 2017.01.01 07:15 (*.39.93.132)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먹물s 2018.01.07 21:29 (*.132.81.11)
    알플키워봤는데
    개체가약해서잘죽어요ㅡㅡ
    색깔구피도키웠는데
    잘죽더라구요
    해결법히터온도잘마쳐주셔야되요
    안죽습니다30마리죽여본듯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풀레드 구피 관련정보 137 file 갠달프 2007.07.20 44898
공지 [Tip ]구피 치어생존율 높이기 206 702 file 진돗개정신 2007.04.30 138053
공지 [구피의 패턴(무늬)] 코브라와 스네이크스킨, 겔럭시와 메두사의 차이 ... 53 file 담뽀뽀 2006.03.06 30478
공지 (고정구피브리딩의 기법)에 대해/ 고정구피의 어려움 192 반대머리 2005.07.05 56613
공지 구피의 명명법 / 패턴(무늬) ver2.0 65 file 담뽀뽀 2004.02.24 21245
공지 구피의 성장에 미치는 요인 133 갠달프 2007.08.07 21285
공지 구피 브리딩 기법 - 라인 브리딩 (Line Breeding) 81 file 갠달프 2007.11.06 16145
공지 유전자 부동(genetic drift) 51 file 갠달프 2007.11.06 9566
314 구피, ph저하, 물갈이, 산호사 217 file baqing 2010.09.17 49241
» 구피 구입 가이드.. 192 6 담뽀뽀 2005.07.06 69794
312 트라이앵글 ( 델타 ) 블루 그라스 ..... 92 file 담뽀뽀 2005.02.20 24590
311 구피의 출산 전후 관리../ 치어관리및 FQA 126 돌돌치기 2004.11.29 57901
310 구피 질병들 / 구피키우기 FQA 78 3 file 담뽀뽀 2004.12.21 46627
309 구피 무정란 69 file 담뽀뽀 2004.10.19 20938
308 구피 무정란 47 file 담뽀뽀 2004.10.19 17155
307 구피 산란징후...... 96 행복가장 2004.04.30 50988
306 구피 옮길 때 이런 점을 주의하면 어떨까합니다. 150 뻬셰리노 로쏘 2004.10.07 28195
305 고정구피 사육과 번식을 위한 최소 어항 갯수.... 7개? 78 루뽀네 2004.08.11 25438
304 구피키우기 10가지 tip 100 리푸(최광복) 2004.06.01 59910
303 구피 먹이들 / 치어 먹이 86 file 담뽀뽀 2004.04.09 36198
302 네온블루 / 다크블루 / 블랙 의 색상차이 41 file 담뽀뽀 2003.11.10 16893
301 꼬리모양에 따른 구피분류.. ver 3.0 73 file 담뽀뽀 2003.10.14 22448
300 고정구피란 무엇인가? / 구피의 임신방법 64 담뽀뽀 2003.09.15 37682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6 Next
/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