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_btn
로그인, 회원가입후 더 많은 혜택을 누리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165.161.128) 조회 수 2117 추천 수 1 댓글 1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약속드린대로 두번째 편 올립니다... 그리고 바로 세번째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ㅡㅜ
제로보드 글과 그림 따로 올리기 정말 힘드네요.. 휴우

라이언피시 분류하기: 일반적인 라이언피시 종
(증가하는 사이즈로 소팅)
•        드워프 라이언피시 - Dendrochirus sp.
Dendrochirus biocellatus
일반명: Fu Man Chu lionfish (푸만추 라이언)
최대크기: 5-6 inches, 최소어항크기: 30 gallons
설명: Fu Man Chu 라이언피시는 입 앞쪽으로 길게 뻗은 두개의 수염으로 구분되어지는 작은 라이언피시이다[Figure 4].
이 물고기는 검은색 반점을 가진 적-오렌지색을 띈다.
두개의 단색의 가슴지느러미는 마치 스페인춤꾼을 연상시키고 밑의 지느러미 가시와 각을 이룬다.  
이 라이언피시는 헤엄에 아주 서투르다.
대신에 바닥재 사이를 뒤뚱거리며 헤엄치는것을 좋아하고 가끔은 튀어오르기도 잘한다.
모든 키워본 라이언피시 중 푸만추가 같은 종에 대해 가장 사나운 라이언피시이다.
한번에 두 마리의 푸만추 라이언을 180갤런 수조에 넣으면 항상 한마리가 다른 한놈을 괴롭혀  병들어 죽게 만든다.  
푸만추 라이언피시의 가장 독특한 점은 먹이를 계속 쫓아다닌다는데 있다.
한번 먹이감으로 점찍으면 이 푸만추는 먹이감 앞으로 다가가 머리를 흔들며 아가미 뚜껑을 뒤집을것이다 [Figure 4a].
먹이가 잡을만한 거리에 들어오면, 이 라이언피시는 등지느러미를 앞뒤로 리듬감있게 흔들것이고 만약 한입에 삼켜버릴 준비가 되었다면 가슴지느러미의 낮은부분을 진동하기 시작할것이다[Figure 5].


푸만츄 라이언은 집에서 키우기 가장 어려운 라이언 중 하나인데 왜냐하면 배송이 항상 너무 좋지 않게 되고 먹이붙임이 힘들기 때문이다.
이 물고기들은 내가 키워본 물고기중 가장 부끄러움이 많고 경계하는 물고기들로 절대적으로 많은 동굴과 숨을 곳을 만들어줘야만 한다.
첫째로 이 라이언피시는 항상 숨어 있다가 먹을때만 밖으로 나온다.
이 라이언은 또 빨리 헤엄치는 물고기들과 경쟁하게 될 경우 먹이를 입에 직접 넣어주지 않으면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고 굶어 죽을지도 모른다.
살아있는 고스트쉬림프는 이 물고기를 처음 입수했을때 먹이붙임 시킬수 있는 좋은 먹이가 될것이다.
그리고 푸만추가 새로운 환경에 좀 편안하게 느끼게 되어 숨어있던 곳으로부터 나오면 건조먹이에 적응시킬때가 된것이다.  나는 주로 Piscine Energetics Mysis shrimp 를 녹여 굶주린 푸만츄 라이언 앞에 풀어줘 급이를 하곤했다.
몇년동안 나는 3마리의 푸만츄 라이언을 키웠는데 그 중 가장 느린 라이언은 먹이붙임에 2달 정도 걸렸었다.

Fig4.jpg

Figure 4. Fu Man Chu라이언피시의 옆모습.
두개의 수염으로 이 라이언피시를 구별할수 있다.
또한 독특한 컬러를 보라.
어떤 다른 라이언피시도 이 종처럼 오렌지색을 많이 가지고 있지는 않다.
이 사진은 라이언피시가  락 위를 미끄럼치듯 걷고 있는것이다.  
이 종의 물고기들은 헤엄치는것보다 미끄러지듯 걷는 시간이 더 많다.
Photo by Frank Marini.        



Fig4A.jpg


Figure 4a. 이 사진은 마치 두개의 눈처럼 보이는 두번째 등지느러미이다.
푸만추는 이 두개의 가짜 눈을  흔들어 먹이와 포식자를 헷갈리게 만든다.
Photo by Frank Marini.

Fig5.jpg


Figure 5. Fu Man Chu 라이언피시가 머리를 락쪽으로 박으며 쉬고 있다.
Photo by Frank Marini.


Dendrochirus brachypterus
일반명: Dwarf fuzzy lionfish (드워프 퍼지 라이언)
최대크기: 7-8 inches, 최소어항크기: 30 gallons
설명: 드워프 퍼지 라이언은 아마도 강하고, 질병에 잘 안 걸리고 건조먹이에 먹이붙임이 잘 되는데다가 상대적으로 활발한 라이언피시이기 때문에 물고기 애호가에게는 최고의 라이언이라고 생각된다.
이 라이언들은 독특한 솜털(보풀)같은 표면을 가지고 있으며 줄무늬와 특이한 패턴이 있는 약간 둥그스름한 가슴지느러미를 가지고 있다.
지느러미가시는 짧고 단색의 막으로 연결되어 있다.  
낮에는 동굴에 거꾸로 매달려 있거나 산호위에 올라가 있기를 즐기고 새벽녁이나 해질때가 되면 드워프 퍼지 라이언은 매우 활동적이 되어 먹이를 찾으러 돌아다닌다.
어항에서 몇달 살다보니 내가 키우던 모든 드워프 퍼지 라이언들은 내가 방으로 들어가면 모두 나를 향해 헤엄쳐와 내가 있는동안 지속적으로 먹이를 구걸하는 행위를 보여줬다[Figure 6].


Fig6.jpg

Figure 6. 드워프 퍼지 라이언피시.
이 작은 라이언피시는 먹이를 구걸하는 방법을 배워 내가 방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보면 잽싸게 어항의 위쪽으로 올라와 뚜껑에 물을 쏜다.
Photo by Frank Marini.


드워프 퍼지 라이언은 3가지 다른 색변이종이 있다.
담갈색 변이 [Figure 7], 아름다운 붉은색 [Figure 7a], 그리고 희귀한 노란색변이이다[Figure 8].
물론 세가지 다른 색의 조합도 존재한다.
수족관에서 구할수 있는 가장 흔한 조합은 갈색/빨간색과 갈색/담갈색 노랑색이다.
그러나, 나는 수족관에서 순수한 빨간색이나 순수한 노란색 개체를 지난 10수년간 거의 보지 못했다.  
드워프 퍼지 라이언의 성체 숫놈은 큰 머리, 긴 가슴지느러미(지느러미 끝이 꼬리지느러미까지 뻗어있다)  
그리고 가슴지느러미에 6-10개의 밴드 혹은 줄무늬를 가지고 있어서 쉽게 구별된다.
암놈 드워프 퍼지 라이언의 경우 4-6개의 줄무늬를 가지고 있다.
야생에서 드워프 퍼지 라이언은 단독생활을 하거나 3마리 혹은 10마리 미만의 그룹생활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100갤런 이상의 어항에서는 강한 숫놈 한마리와 여러마리의 암놈을 같이 키우는게 가능하기도 하다.
나는 몇년동안 세마리의 드워프 퍼지 라이언을 키웠는데 숫놈은 지속적으로 암놈과  번식을 했다.  
작은 수조에는 힘센 한마리가 나머지를 괴롭히기 때문에 한마리만 키우기를 추천한다.
모든 라이언피시 중에서 드워프 퍼지 라이언이 작은 입을 가지고 있고 비슷한 크기의 물고기를 덜 괴롭히며 지네들끼리 머무르는걸 좋아하기 때문에 가장 산호어항에 잘 어울리는 라이언일것이다.


FigZ-(1).jpg


일본산 라이언피시인Dendriochirus bellus.
이 냉수성 라이언피시는 드워프 퍼지 라이언과 상당히 비슷한데 미국에도 애완용으로 수입되기도 한다.
Photo courtesy of H. Uchiyama (http://www4.justnet.ne.jp).

Fig7SMLR.jpg

Figure 7. 갈색을 띄는 전형적인 드워프 퍼지 라이언피시이다.
파란 눈과 가슴지느러미의 밴드패턴을 보라.
중요한것은 가슴지느러미가 꼬리지느러미 시작하기전에 끝나고 밴드 수가 6개 이하라는것이다.
Photo by Frank Marini.

Fig7aSMLR.jpg


Figure 7a.  순수한 붉은 색의 드워프 퍼지 라이언. 순수한 갈색의 물고기만큼 흔하지는 않지만 이 붉은 개체도 종종 샾에 등장한다. Photo by Frank Marini.         

Fig8SMLR.jpg

Figure 8. 상당히 귀한 노란색 드워프 퍼지 라이언피시.
마이클에 따르면 이 색변이종은 렘바라는 곳에서만 나온다고 한다.
보통 350달라가 넘는 고가의 물고기이다. Photo by Frank Marini.



Dendrochirus zebra
일반명: Dwarf lion or Dwarf zebra lion
최대크기: 6-8 inches, 최소어항크기: 30 gallons
설명: 드워프 라이언은 작은 몸을 가진 아름다운 라이언피시이다.
이 작은 라이언피시는 물생활 동호인이 가장 많이 키우는 라이언일 것이다.  
드워프 라이언은 아가미 뚜껑 위의 밑부분에 위치한 짙은 점으로 구분되며 가슴지느러미의 안쪽에 동심의 밴드패턴을 가지고 있다.  
가슴지느러미의 막은 가시 끝까지 연결되어 있으며 단색의 천모양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몸에 있는 무늬패턴은 짙은 갈색과 옅은 갈색이 교대로 나타난다.
이 종은 굉장히 미묘한 암수차이를 보여주기 때문에 겉모습만 보고 암수구별을 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볼수있다.
이 라이언을 위한 어항구성은 드워프 퍼지 라이언과 동일하다.  
가장 중요한 수조구성물품은 숨을곳을 많이  만들어줘야 하고 영양가 높은 음식, 좋은 수질을 유지하는것이다 [Figure 9].


Fig9SM.jpg


Figure 9. 드워프 제브라의 얼굴.
넓은 줄무늬 패턴으로 이 종을 구분하는게 가능하다.
Photo by Frank Marini.


•        중간 사이즈의 라이언피시 - Pterois sp.
Pterois antennata
일반명: Antennata lion, Spot-finned lion (안테나 라이언, 스팟핀 라이언)
최대크기: 8-9 inches, 최소어항크기: 55 gallons
설명: Antennata 라이언은 강한 중간사이즈의 라이언피시이다.
Antennata 라이언은 빨강 흰색 그리고 갈색의 세로줄이 몸에 번갈아 가면서 아름답게 박혀있고 가슴지느러미의 절반까지만 막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구분이 된다 [Figure 10].
이 막처럼 생긴 부분엔 한개 혹은 몇개의 짙은 점이 있어 마치 눈처럼 보인다.  
가슴지느러미 가시의 뒷부분은 하얀색으로 꼬리까지 뻗어있다.
각각의 지느러미 가시는 독립적이며 막으로 연결되어있지 않다[Figure 10a].
암수구별은 쉽지않은 편이다.
수조에서 Antennata 라이언피시는 부끄럼을 많이타고 입수초기에는 숨어서 얼굴보기가 쉽지않을것이다.
만약 여러마리의 Antennata  라이언이 한 수조에 존재한다면 주인은 각각의 라이언피시가 적어도 한 개의 숨을 장소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주어야 한다.  
내 경험으로 보자면 이 라이언피시는 물고기보다 새우를 먹이로 더 좋아한다.
처음에는 살아있는 고스트쉬림프로 먹이붙임을 시도하고 조금 지나면 Piscine Energetics frozen Mysis (마이시스 쉬림프)나 크릴새우를 이용해 적응시킨다.

Fig10aSM.jpg


Figure 10. P. antennata 라이언피시가 뒤집혀있다.  
가슴지느러미를 보면 쉽게 antennata 라이온피시를 구분하는게 가능하다.
가슴지느러미의 기부를 보면 일렬로 반점이 있는것을 볼수있고 막이 가시끝부분의 1/2까지 뻗어있는것을 봐라.
Photo by Frank Marini.



Figure 10a. 움직이는 P. antennata 라이언피시.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얘네들은 가슴지느러미에 일렬로 반점이 있어 다른종과 쉽게 구분이 된다.
Photo by Frank Marini.

Pterois mombasae
일반명: Devil lionfish, Mombassa lion, deepwater lionfish
최대크기: 7-8 inches, 최소어항크기: 55 gallons
설명: 이 딮워러 라이언피시는 주로 남아프리카의 산호초주변에서 발견된다.  
이 물고기들은 주로 스펀지나 연산호주변에 모여서 먹이를 찾거나 게를 잡아먹으며 하루를 보낸다.
이 라이언피시는 수족관에서 항상 Antennata 라이언과 혼동된다 [Figure 11].
4가지 구별할수 있는 방법이 있다.
첫째, 데빌 라이언은 눈이 더 크고 사실 눈이 머리에서 많이 튀어나와 있다.  
둘째, 몸에 줄무늬 패턴이 독특한 무늬를 가진 빨간색이거나 짙은 빨간색계열이다.
세째, 가슴지느러미의 밑부분은 서로 얽혀있는 3-4개의 가시지느러미를 가진다 [Figure 11a].
이것이 Antennata  라이언과 다른부분이다.
네번째, 데빌 라이언의 가슴지느러미는 안테나 라이언이 가슴지느러미의 시작부분에만 반점이 있는것과는 다르게  전체적으로 반점이 있다.

데빌 라이언 키우기는 안테나 라이언 키우기와 동일하다.
경험상 데빌라이언은 비록 작은 물고기를 잡아먹으면서 살아가지만 다른 물고기의 괴롭힘에 상당히 취약하고 좋지 않은 수질에 굉장히 민감하다.  
데빌 라이언은 만약 수질이 안 좋게 되었을때 가장 먼져 영향을 받아 박테리아 감염이 와 안구백탁이 생기는 종이다.


Fig11SM.jpg

Figure 11. 하나, 둘,셋, 몸바사!
이 데빌 라이언의 눈을 잘 살펴봐라.  
이 사진을 잘 보면 헷갈리기 쉬운 antennata 와 다르게 보이는 밴드패턴을 발견할수 있을것이다.
또한 눈이 툭 튀어나와 있다. Photo by Frank Marini.

Fig11aSM.jpg


Figure 11a. 락 사이에서 먹이를 노려보고 있는 P. mombasse.  
이 라이언은 먹이에 상당한 관심을 보인다.
또한 크고 넓은 눈은 굉장히 도드라져 보인다.
게다가 가슴지느러미에는 눈에 띄는 여러줄의 점들이 보인다.
Photo by Frank Marini.        

Pterois radiata
일반명: Radiated lion, Clearfin lion (레디에이티드 라이언, 클리어핀 라이언)
최대크기: 9-10 inches, 최소어항크기: 65 gallons
설명: Radiata 라이언피시는 주로 홍해에서 발견되는데 내 경험에 의하면 잡히는 곳이 아주 먼거리이기 때문에 배송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건강한 개체를 구하는건 아주 어렵다.
이 라이언피시는 야생에서도 아주 귀하기 때문에 마켓에서 보기도 힘들고 가격도 비싸게 형성된다.
내 생각으론,  마치 카멜레온처럼 색이 다양하기 때문에 라이언피시 종류중에 가장 아름다운것 같다[Figure 12].
몸에는 세로로 붉은색 , 갈색, 검붉은색 혹은 붉은 녹색의 줄무늬가 흰색의 줄무늬에 의해 갈라져보인다.
꼬리에는 두개의 밴드가 꼬리느지러미 쪽으로 뻗어있다 [Figure 12a].
등지느러미, 배지느러미 그리고 뒷지느러미는 아무런 점이나 표시가 없이 깨끗하다.
가슴지느러미는 멋진 하얀색으로 가시의 1/4 부분까지만 막이 연결되어있다.
Radiata 라이언피시가 헤엄을 칠때 보면 가슴지느러미가 펼쳐져 하얀색  줄무늬가 상당히 도드라져보인다.

집에서 키우기엔 다음 몇가지 이유로 어려운 종이다.
첫째, 이 종은 수족관에 배송시 상당히 안 좋은 컨디션으로 배송이 된다.
둘째, 이 종은 소극적인 라이언으로 다른 어떤 빨리 헤엄치는 물고기들과 먹이경쟁을 하지 못한다.  
세째, 이 종은 나쁜 수질에 민감해 수질악화로 죽는 경우가 많다.
네째, 이 라이언은 물고기보다 새우나 게를 먹이로 더 좋아하기 때문에 고스트쉬림프와 먹이용 게를 구해서 초기입수시 먹이로 주어야 한다 [Figure 12b].
하지만 한번 이런 먹이에 적응되게 되면 다른 준비된 먹이로 먹이붙임시키는데 아주 힘든편이고 먹이붙임이 가능하긴 하지만 많은 인내심을 필요로 한다.


Fig12SM.jpg


Figure 12. P. radiata 라이언피시의 사진.
이 사진을 보면 얼마나 Radiata 라이언피시의 몸에 있는 무늬에 흰색줄무늬가 멋지게 퍼져있는지 알수 있다.
Radiatas 라이언피시는  눈쪽으로 두개의 긴 촉수를 가지고 있으나 입쪽에는 촉수가 없다.
또한 이 라이언피시의 가슴지느러미의 가시는 붉은색 막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다.  
Photo by Frank Marini.

Fig12aSM.jpg


Figure 12a. 이 사진은 Radiata 라이언피시의 아름다운 색패턴을 보여준다.
길다란 강렬한 배지느러미와 두개의 세로줄무늬를 봐라.
이 두 줄무늬는 모든Radiata라이언피시에 나타나는 특징이다. Photo by Frank Marini.

Fig12bSM.jpg


Figure 12b. 거꾸로 있는 성어 Radiata 라이언피시이다.
약 25cm의 물고기는 크고 어항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라이언피시는 물속의 곡예사이며 먹이를 먹기 위해 어떤방향으로는 헤엄칠수있다.
Photo by Frank Marini.


•        큰 몸을 가진 라이언 피시 - Pterois sp.
Pterois russelli
일반명: Russell's lion
최대크기: 10-12 inches, 최소어항크기: 75 gallons
설명: Volitan 라이언피시 그룹 중 가장 크기가 작은 편에 속하는 러셀 라이언피시는 강하고 오염에 덜 민감한 중대형 라이언이다[Figure 13].  
야생에서 러셀라이언은 남아프리카 쪽의 갯벌이나 조수간만의 차가 큰 만에서 발견되는데 이 곳에서 이 종은 작은 물고기와 갑각류를 잡아먹고 살아간다.
러셀 라이언은 물생활에서 가장 흔하게 볼수 있는 라이언인데 종종 레드 Volitan과 혼동되기도 한다.
유어 러셀라이언은 흰 몸통에 짙은 갈색의 세로줄무늬를 가지고 있다[ Figure 13a].
가슴지느러미는 밝은 갈색과 푸른색 반점이 있는 흐린 흰색이다.  
이 라이언이 자라면서 나이를 먹으면 몸통패턴은 좀더 흐릿해져 녹슨 갈색같은 컬러를 보이지만 가슴지느러미는 더 짙어지고 반점이 사라지게 된다.
등지느러미와 배지느러미 그리고 고리지느러미는 맑고 간혹 갈색 반점이 있다.
머리에는 두개의 돌기가 돌출되어 있고 턱밑으로 짧은 여러개의 돌기가 나와있기도 하다.

Fig13SM.jpg


Figure 13. 러셀 라이언.
한번 러셀 라이언의 발색을 구분할수 있게 되면 절대로  Volitans  라이언과 헷갈리는 일은 없을것이다.
Russell's 라이언피시는 반점이 없는 깨끗한 지느러미를 가지고 있고 몸통은 하얀색을 띄고 드문드문 줄무늬가 있다. Photo by Frank Marini.



수족관의 일부분으로 러셀 라이언은 쉽게 적응하고 빨리 새로운어항에 녹아들것이다.
러셀 라이언의 거의 대부분의 경우 준비된 먹이(prepared food, 냉동새우 같은것)에 적응할 것이고 배고픔을 며칠동안 참지못해 쉽게 주인이 준비한 살코기나 크릴새우에 달려들것이다.  
러셀 라이언은 대부분의 시간을 오픈된 공간에서 보내고 먹이를 찾기 위해 합사어에게 달려들것이다.
경험상 러셀라이언은 제대로 먹이를 급여했을 경우 굉장히 빨리 자라고 25cm를 넘는데 채 일년도 걸리지 않는다[Figure 13b].


Fig13aSM.jpg

Figure 13a. Russell 라이언의 유어.
동네수족관에 아주 많이 들어온다.  
이 작은 10cm의 유어는 길다란 가슴지느러미를 가지고 있고 일년안에 30cm까지 자라는 포식가가 된다.
Photo by Frank Marini.



Fig13bSM.jpg


Figure 13b. 1년뒤에 같은 라이언피시.
물론 내가 잘 먹이기도 했지만 이 개체가 얼마나 컸는지 봐라.  
러셀라이언은 식충이이고 8달만에 55갤론어항이 넘칠정도로 자란다.
만약 당신이 이 개체의 몸통이 더 두꺼워지고 가슴지느러미가 짧아진듯이 느껴짐을 발견할수 있다면 당신이 옳다.
나이먹은 러셀 라이언은 뚱뚱한 몸통을 가지고 상대적으로 짧은 가슴지느러미를 가지게 된다.
Photo by Frank Marini.        

Pterois volitans
일반명: Volitans lion, "lionfish", turkey fish
최대크기: 12-15 inches, 최소어항크기: 85 gallons
설명: 만약 어떤 사람이 집에 라이언피시를 가지고 있다면 대부분의 경우 이 라이언피시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Figure 14]. 물생활에 가장 흔한 Volitans 라이언은 강하고 나쁜 수질에도 잘 견디는 큰 수조에 잘 어울리는 라이언피시이다.
야생에서 Volitans 라이언은 먹이(대부분 물고기)를 찾기 위해 새벽과 해질녁엔 오픈된 공간에서 시간을 보내고 종종 5마리정도가 무리를 지어 행동한다.  
낮시간엔 동굴속이나 안전한 스트럭쳐 부근에 머문다.


Volitans  라이언의 몸색은 상당히 다양하고 매력적이다.
일반적으로 이 라이언은 두가지 색변이종이 거래된다.
빨간색과 붉은갈색의 혼합종과 검정색에 검정반점이 들어가 있는 두가지 종이다 [Figure 14c] 와 [Figure 16].
붉은색 혹은 검은색 변이종이 수족관에 나오는것은 어디서 채집되었느냐에  따라 달라지며 나는 집근처의 수족관에서 완전히 검은색 Volitans 라이언도 본적이 있다.
유어의 경우 굉장히 촘촘한 밝은색과 하얀색의 세로 줄무늬패턴을 볼수 있다[Figure 15].
가슴지느러미는 어울리지 않게 길고 각각의 지느러미 가시는 독립된 막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가슴지느러미의 중앙은 대부분 맑다(아무색이 없다).
나이를 먹을수록 몸통의 줄무늬는 점점 희미해지고 가슴지느러미는 짧아지는것처럼 보여 마치 큰 몸통에 짧은 지느러미를 가진 물고기처럼 보이게 된다.

Fig14SM.jpg


Figure 14. P. volitans 유어사진.
이 넘은 전형적인 짙은 갈색(빨간색) 색변이이다.
줄무늬 패턴은 거의 모든 개채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주목할만한 것은 가슴지느러미의 중앙은 거의 투명하다는 것이다.  
또한, Volitans  라이언은 아래턱쪽으로 여러개의 돌기가 있고 눈위쪽으로도 한쌍이 있다는것이다.
Photo by Frank Marini.

fig14cSM.jpg


Figure 14c.  같은 물고기의 일년뒤 사진.  
라셀 라이언처럼 P. volitan  은 잡초(?)처럼 자란다.  
가슴지느러미는 뻗었을때 거의 50cm에 가까워 큰 어항을 필요로 하게된다.  
이 라이언은 아주 쉽게 중간사이즈의 엔젤이나, 뤠쓰 혹은 드워프 라이언을 잡아먹는다.
Photo by Frank Marini.


가정의 수조에서 Volitans 라이언피시는 아름답고 흥미로운 수조의 중심장식품이 될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약 5cm짜리 개체가 팔리고 있는데 아주 귀엽고 사랑스러운 이 라이언들은 각각의 성격이 전부다 다르다.
유어들은 아주 활동적이며 끊임없이 먹이를 찾아 헤엄친다.
Volitans 라이언은 거의 대부분의 경우prepared food 에 쉽게 먹이붙임되는데 보통 새우살이나 물고기살같은 것들이 추가로 필요하지는 않다.
Volitans  라이언은 매우 먹이에 대한 집착이 아주 강하고 탱이나 래쓰같은 빨리 움직이는 물고기들과도 먹이경쟁을 잘한다.
게다가 물의 오염에 아주 강하고 주인의 무관심에 가장 강한 라이언피시가 아마 Volitans  라이언일것이다.
이 라이언피시의 가장 큰 문제점은 바로 사이즈이다.
수족관에서 구할수 있는 귀여운 5cm 정도의 유어가 먹이를 잘 먹인다면 일년새에 20cm-25cm까지 자랄것이고 6개월이 더 지나면 최대크기인 38cm까지 자랄것이다.

이 종류의 라이언들은 금새 같은 수조내의 다른 물고기들보다 커질것이고 잡아먹기도 할것이다.
Volitans 라이언에게는 자신의 몸통의 절반크기의 물고기라면 전부 먹이로 생각될것이고 또 먹힐것이다.
게다가 38cm크기의 몸통에 가슴지느러미 길이까지 생각하다면 엄청나게 큰 수조가 필요로 되어질것이고 한군데 머물러 있는것을 좋아하는 라이언이라 하더라도 몸을 돌릴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폭이 적어도 38cm는 되는 수조가 필요로 되어지는것이다.


Fig15SMa.jpg


Figure 15.  P. volitans 가 락 위에 머물고 있다.
드워프 라이언피쉬와는 다르게 Volitans 라이언피쉬는 주로 오픈된 공간에서 먹이를 찾으며 시간을 보낸다.
Photo by Frank Marini.        


Fig16SMa.jpg



Figure 16. 검은색 변종 P. volitans의 머리부분.  
이 성어는 눈앞에 튀어나온 부분을 어렸을때 잃었고 불독처럼 생긴 송곳니를 가지고 있다.
Photo by Frank Marini.

ㅎㅎ 여기까지입니다..
마지막편은 질병과 영양에 대해서입니다..
그럼 회원님들 모두 점심식사 맛있게 하세요..^^







***** 담뽀뽀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07-12-27 20:37)
  • ?
    2007.11.15 21:29 (*.32.89.141)
    으햐,, 이런물고기를 어떻게기르나..싶네요.
    얼마전에 코엑스아쿠아리움에서 와멋지다 했던 기억이.ㅎㅎ
  • profile
    하늘지기 2007.11.15 21:31 (*.210.107.62)
    ㅋㅋ.. 이녀석도 여러 종류 여러 색을 보여주네요..ㅋㅋ..
  • profile
    육군백마부대 2007.11.15 21:35 (*.246.187.133)
    아따 쑹앤님 욕봤습니다...추천한방 드릴게용~^^/
  • ?
    빅맨 2007.11.15 21:43 (*.95.196.230)
    방대한 자료네요..
    전 해수어를 안해서 뽐뿌 덜 받습니다^^
  • profile
    찢어진백과사전 2007.11.15 21:47 (*.123.9.183)
    흠...일단 저넘중에 한넘을 무료분양해주세요....
    잘 키워 보겠습니다..
    직거래하고 싶습니다...날짜 미정
  • profile
    하늘지킴이 2007.11.15 22:05 (*.131.203.189)
    라이언 피쉬도 이렇게 종류가 많았군요 ^^ 정말 수고 많이 하셨겠습니다.
    추천 한방 날립니다. ㅎㅎ
  • profile
    밤깨비 2007.11.16 10:07 (*.68.98.223)
    헉헉.... 정말 길어요...
  • profile
    울트라맨이야 2012.02.08 03:54 (*.187.190.114)

    정말 지느러미 쫙 피면 찬란함 그 자체인거 같아요.

    멋진 라이언피쉬 사진 잘 보고 갑니다. ^^

  • profile
    화동바람 2012.09.11 18:09 (*.6.173.108)

    엄청난 내용....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
    부귀영화 2016.03.06 08:37 (*.111.11.172)

    잘 보고갑니다...

  • profile
    멋진사내 2017.01.29 15:53 (*.39.93.132)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93 빨판상어 25 오~쓴뿌리 2010.08.08 889
192 바이칼라 블레니 bicolor blenny 와 민숭달팽이 24 file 담뽀뽀 2010.07.05 3350
191 라이언피시 기르기 마지막편입니다.. 20 file 쑹애인 2007.11.15 3807
190 라이언피시 기르기 번역 다했습니다.. (1편) 20 file 쑹애인 2007.11.15 3042
» 라이언피시 기르기 두번째 편입니다.. 11 file 쑹애인 2007.11.15 2117
188 해수어 먹이적응 참 힘드네요^^;; 10 시클매냐 2007.09.12 3361
187 해수어 백점으로 고생하시는분!! 24 산호망둥 2006.05.27 7648
186 만티스(mantis prawn) 15 을파소 2009.12.23 1373
185 니모(크라운피쉬) 알에 난황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36 체리짱 2009.09.05 4264
184 저염요법(hyposalinity) 28 오~쓴뿌리 2009.09.07 972
183 해수백점병 34 오~쓴뿌리 2009.09.09 1255
182 QT vs. DT 39 오~쓴뿌리 2009.09.28 1743
181 안티아스(Anthias) 39 file 오~쓴뿌리 2009.09.28 1118
180 해마수조근황이랍니다 32 file 빅토리 2009.09.29 3099
179 검역항이.. 48 file 오~쓴뿌리 2009.10.18 1757
178 새로운 가족, 코란/마룬/옐탱이를 소개합니다. 21 file 난세영웅 2009.08.09 1993
177 먹이에 대한 열정 ! -_-; 락 블레니에게 빠져봅시다.해수어) 18 file 시냅스 2009.08.13 1665
176 해수 민달팽이 삼종셋트 19 file 2009.10.18 1955
175 오늘 들여온 만다린 사진입니다.. 34 file 쑹애인 2009.04.24 1649
174 자다가도 못잊어 벌떡 일어나던 밴디드 파이프피시 31 file 쑹애인 2009.04.27 2178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Next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