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_btn
로그인, 회원가입후 더 많은 혜택을 누리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131.78.143) 조회 수 9529 추천 수 3 댓글 3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무엇을 기를것인가?"를 결정하셨으면,,, 다음은 수조를 결정해야겠지요? 오늘은 수조 이야기 입니다.


일단 비선호되는 수조를 알아야 겠지요?

1) 보강대등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장비 등을 설치할 때 만만치 않습니다. (섬프가 있다면 다행이구요~)
        또한 코너보강대 재질이 의심?스러운 경우도 있기 때문에 곤란합니다.
        (가능한한 짠물에서는 미확인 금속성분은 배제하여야 합니다.)

2) 일체형 셋트어항일 경우,
        나중에 추가할 장비를 미리 생각해서 결정하셔야 합니다.
        비교적 저렴한 뚜껑달린 배면섬프 일체형 수조를 예로들면,
        스키머 하나도 추가할 수 없습니다. (- -;)
        조명이 약하다고 생각되어도 어쩔 수 없습니다. (- -;)
        나중에 장비 추가하려고 이리저리 만지고 고치다보면... 차라리 다시하는게 낫습니다.
        해수용으로 시중에 나온 일체형 셋트어항일 경우도...
        뭔가 맘에 들지않아(꼭 그런 부분은 있기 마련입니다.) 바꿀려고 해도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
        즉, 호환성이 상당히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1), 2)를 종합해보면, 보강대 없는 오픈형 어항이 가장 좋겠지요. 이것 저것 조립 및 확장성을 고려하면 그렇습니다.
(컴터로 치자면, 애플과 IBM의 차이라고나 할까요? )


"크기는 어떻게 결정하나요?"

(해수항은 2자이하를 보통 나노어항이라 부릅니다. 물품중 '나노(어항)용' 이라고 표시된 것이 있는데, 작은어항용으로 이해만 하시면 됩니다.)

민물항을 유지해 보신 분이라면 누구나 아시겠지만, 물량이 클수록 유리한 점은 "변화가 적다"입니다. 물론 큰 어항도 폭탄?을 맞습니다만, 일단은 수질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충분한 시간동안 이를 경고해 줄 수 있는 잇점이 있지요. 비교적 많은 양의 물갈이를 하더라도, 원래 있는 물량이 많기 때문에 비교적 전체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은 적습니다. 많은 물고기 및 산호를 키울 수 있는 잇점이야 두말할 나위도 없구요... (민물에서도 큰어항이 수질관리가 더 편하다는 것은 많은 횐님들이 더 잘 아실겁니다. 작은어항은 자그마한 충격에도 견디기 힘들지요. 많은 신경도 써야하구요.) 민물항처럼 큰수조의 단점이라면... 따라붙는 장비가 비례해서 비싸진다는 겁니다. 여과기(저면이건 스펀지건 외부여과기건...)도 비례해서 비싸지고, 조명도 비례해서 비싸지지요.
해수도 마찬가지입니다. 수조만 놓고 보면 별 차이가 아니지만... 따라붙는 장비 가격을 고려해서 수조의 크기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키머/조명장치도 용량이 클수록 많이 비싸집니다. 조명기구의 경우는 기존크기도 고려하셔야 하구요... 예를 들어 한자나 자반에서 경산호?정도를 하시려면,,, 메탈등 외에는 마땅한 대안이 없습니다.

이처럼 어항의 크기를 결정하실 때에는, 기타 규격 장비를 포함한 경제성과 물량의 크기로 인한 안전성 사이에서 적절히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어항이 크건 작건, 과밀로 욕심을 부리다보면, 전체적인 시스템이 망가집니다.)


"모양은 기존 어항대로 하면 되나요?"

같은 물량이라면 일반적으로 F/O항은 길이가 긴 어항을 선호하구요, 산호어항은 폭이 넓은 수조를 선택합니다.

폭: 보통 자반이상의 기존어항 폭이 45cm인데... 산호어항일 경우, 약간 폭이 모자란 측면이 있습니다.(안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산호를 올려놓기 위한 라이브락을 수류가 원활할 정도로 배치하려면, 가능하면 45cm 이상이면 좋습니다. 산호어항 하시는 분들이 큐브(60큐브, 1m큐브...) 수조를 선호하는 이유는 락배치의 편리함과, 옆에서 봐도 충분한 뷰(view)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높이: 높이를 선택할 때도 산호항 하시는 분들은 조명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보통 높이가 45cm(한자이상의 경우) 이상 60cm 이하를 선택합니다. 높이가 낮으면, 샌드 높이도 낮아야하고, 보다 중요한 것은 산호를 올려놓을 라이브락을 배치하기가 애매해집니다. 라이브락 최상단은 배치할 산호를 고려하여 수면과의 일정거리를 남겨놔야 하기 때문이지요. 반대로 높이가 높아질 경우, 조명의 세기가 따라서 강해져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깊은 물속에 적당한 광량을 주려면 조명도 따라서 강해져야 겠지요. 산호항을 조금 크게 하실경우, 기존어항 보다는 주문제작하시는 이유가 폭, 높이 관련인 경우가 많습니다. (섬프 관련 내용은 잠시 후에...)


"재질은... "

유리의 투명도와 강화/비강화는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끼 및 침전물(칼슘덩어리) 발생 청소시 유리가 아크릴에 비해 흠집에 강합니다.


"오픈형이 낫나요? 밀폐형이 낫나요?"

섬프를 운용하실 게 아니면 오픈형이 낫습니다. 여러 장비를 설치해야 하므로...
섬프를 운용하실거면, 장단점이 있습니다.
오픈형은... 여름철 온도 오름이 밀폐형보다 유리하고, 수면을 바라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밀폐형(캐노피(뚜껑)에 조명을 설치한 경우)은 온도 면에선 불리하고, 빛의 효율이나 눈부심 면에서는 더 유리합니다.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섬프, 섬프하던데... 그게 뭡니까? 꼭 필요한가요?"

보통의 경우 나노어항은 섬프없이, 그 이상은 섬프를 둡니다. (한자항에 섬프 사용하는 분도 계십니다. ^^;)

섬프란?

쉽게 말하면, 메인어항 밑에(측면섬프도 있지만...) 따로 두는 수조를 말합니다.
한 어항만 크게하면 되지 왜 굳이 따로 아래에 어항을 두고, 모터를 이용해서 배관으로 물을 끌어올리고, 내리고...를 하냐면... 잇점이 많기 때문입니다.

섬프의 잇점을 살펴보면...

1) 물량이 증가합니다.
        사실 이건 그리 큰 장점은 아닙니다. 메인어항을 크게하면 되지요. ^^;

2) 깔끔한 셋팅이 가능합니다.
        밖에서 바라볼 때 그렇다는 겁니다. 받침대 안을 들여다보면, 시작하시는 분들은 ... 뭐가이리 복잡하지? 하실지도...
        해수항에는 여러가지 장비가 필요합니다.
        스키머, 여과기(F/O), 활성탄, 양말필터, 각종 프로브(probe), 히터, 보충수통 등등...
        이러한 장비들이 받침대 내부 섬프에 설치되는 것과 메인어항에 주렁주렁 달린 것과는 미관상으로 차이가 있지요.
        하지만, 이런 점 역시... 꼭 섬프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3) 적합한 셋팅이 가능합니다. (가장 중요한 섬프의 잇점입니다.)
        스키머
                스키머를 나누는 방식이 여러가지지만, 걸이식(행온식)과 섬프식으로 나눠보면, 현재 개발되어있는 성능 좋은
                스키머는 섬프설치형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큰 어항에 적절한 스키머를 설치하려면 섬프가 있어야 합니다.
        오버플로우를 통한 유막제거
                메인항에서 섬프항으로 내려오기 위해 거쳐야 하는 빗살구조물을 오버플로우라고 합니다. 유막(유기물)은 조명
                및 가스교환을 방해하는데, 이러한 유막이 오버플로우를 통해 제거되면서 바로 스키머를 통과하게 되면, 유막
                처리에 있어 상당히 유리합니다.
        기타
                분진 및 슬러지 제거를 위한 양말필터를 설치할 수 있으며,
                필요하면 섬프내 리퓨지움을 설치하여 pH 안정화 및 질산염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할 경우 섬프내 / 받침대 내부에 각종 리엑터 및 냉각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보충수통을 대신할 플로트밸브를 설치하여 수위를 일정케 함으로써 스키머 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F/O일 경우 다량의 여과재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섬프의 단점으로는...

1) 에너지 손실 (수두 손실)이 존재합니다.
        물을 올렸다 내렸다 하면서 발생되는 에너지 손실입니다. 크게 중요한 점은 아닙니다.

2) 초기 비용이 상승합니다.
        섬프수조, 리턴모터, 배관, 오버플로우박스, 밸브, 메인어항 구멍뚫기 등 추가비용이 발생합니다.

3) 물순환에 이상이 생겨 물바다가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단점입니다. 물이 위아래로 순환되면서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입니다.
        섬프-->수류모터-->상향배관-->메인어항-->오버플로우-->하향배관-->섬프로의 순환이 이루어지므로,,,
        이론상, 물이 넘칠 가능성이 연결된 곳곳에 존재합니다.
        섬프 설치 후 멀리가지 마십시요. 테스트는 철저히 하셔야 합니다. (후에 밸브등... 또 글 올리겠습니다.)

장단점을 종합해보면... "안전하게 셋팅된 섬프는 여러 잇점으로 인해 큰 물량의 수조를 유지하기 적합하다" 입니다 !!!

* 섬프의 조건 * (중요합니다!!!)

        1) 기능적 조건
                만약의 사태(정전, 리턴모터 고장 등...)에 대비해 메인수조에서 흘러들어오는 물을 다 받아낼 수 있어야 합니다.
                (못받아내면, ... 어항 주변이 염전 됩니다... - -; 불안한 물생활을 유지할 수 없겠지요.)
                무슨 말인가 하면, 정전되어 리턴모터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 메인수조의 물이 섬프로 역류합니다.
                평소 섬프에 있던 물량 더하기 새로 유입되는 물량을 담을 수 있을 만큼 크기가 되어야 합니다.
                새로 유입되는 물량이란, 오버플로우박스 물량 + 입출수관 물량 + 메인수조의 수면과 리턴출수구 사이의 물량
                을 말합니다. (체크밸브 제외)
                대개 스키머 유지 수면이 25cm 이하라면, 이보다 충분히 여유로운(45cm) 높이여야 겠지요.
                또, 너무 커서 받침대를 꽉 채운다면, 스키머등 장비 설치시 또한 불편합니다.
                *섬프 셋팅시, 반드시 리턴모터를 정지시키고 섬프로 추가되는 물량을 다 받아내는지 테스트 하셔야 합니다.*

        2) 구조적 조건
                산호항인지 F/O항인지에 따라 스키머공간, 여과재칸, 리퓨지움등을 물흐름에 따라서 적절히 배치하고 구성되어
                야 하며, 사용하는 리턴모터가 공냉식인지 수냉식인지에 따라서 섬프내로 넣을 것인지 밖으로 뺄 것인지를 결정
                해야 합니다. 또한 후에 받침대에 설치할 장비를 미리 고려하여, 받침대 내부 공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섬프수
                조로 받침대를 꽉 채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조 위치는 어떻게 하나요?"

해수항의 중요한 점은, "안정되고 나서 건드리면 싸이클이 다시 돈다"는 겁니다. 필요해 의해 조금씩 손대는 것은 괜찮지만, 수조 위치를 옮긴다거나 할 때는 충격이 가해집니다. 특히 바닥재를 휘저었을 경우는 더더욱 그러합니다. 따라서 해수항은 일단 설치하면 움직이지 않아야 합니다. 충분히 숙성된 수조를 건드리면 안되겠지요.

수조 위치에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1) 장비등을 고려해 비교적 독립된 공간에 설치하세요.
                공간이 좁은 곳은 여러장비를 설치, 운용하는데 제약이 많습니다.
        2) 환기가 잘되는 곳이 좋습니다.
                환기가 잘되지 않는 곳은 만성적으로 낮은 pH 수조가 될 수 있습니다.
        3) 직사광선을 피하세요.
                햇빛이 잠깐 비추는 곳은 상관없지만 장시간 노출되는 곳은 온도 및 이끼 제어에 불리합니다.
        3) 접지콘센트 사용가능한 곳이어야 합니다.
                콘센트에 접지전극이 있는 제품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는 감전예방 및 pH안정화에도 중요합니다.
                따로 티타늄접지봉을 쓰셔도 됩니다.
        4) 보충수를 고려하세요.
                정수기라인을 쓰실거면, 수도배관에서 끌어오기 편한 곳이 좋겠지요.



오늘은 수조에 관해서 나름 정리해 보았습니다. (휴우~~~....)
중간중간에 생소한 용어가 나와도 전혀 신경쓰지 마십시요. 자연스레 알아가게 됩니다.

해수에 관해 연재하는 나름의 이유중 한가지는,
필?에 꽂혀 급하게 해수를 하다보면, 나무를 보고 숲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입니다.
인터넷에 자료도 많지만, '퍼큘라 크라운'이라는 나무를 검색하는 것 보다 '섬프'라는 숲을 검색하셔야 합니다.
전체적인 방향이 결정되면, 나중에 세세한 것은 필요할 때 검색해도 늦지 않기 때문입니다.
숲을 보지 못하면... 선인장 숲으로 변해갈 지도 모릅니다. ^^;

해수샾에 가셔서 아름다운 물고기나 산호에 집중하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러한 시스템을 운영하는 받침대 안을 들여다 보십시요. 그리고 여쭤보십시요. 숲을 보는 좋은 방법입니다. ^^;

횐님들~, 오늘도 작은공부?를 취미생활에 덧붙혀 항상 즐거운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




***** 담뽀뽀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08-09-30 06:31)
  • profile
    세린맘 2008.08.08 23:08 (*.217.206.122)
    네^^
  • ?
    바닷물 2008.08.08 23:19 (*.44.51.98)
    ㅎㅎ 아까부터 계속 기다리고 있었어요 비밀글 풀릴때까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아 그리구 저 드디어 갈색이끼 오기 시작햇어요 ㅜㅡㅜ
  • ?
    물퐁당 2008.08.08 23:23 (*.221.61.10)
    네^^:;
    추천하나 꾸욱~~^^ 눌러드립니다.
  • profile
    하늘이 2008.08.08 23:24 (*.39.105.10)
    쓴뿌리님글 보고 갑자기 깨달은 바가 있어요..
    제 상면 수조도 비상시에 물을 다 받을수 있어야하는데 그런생각은 못해봤어요..ㅠ
    수위를 좀 낮춰줘야겠어요.. ^^
  • profile
    쏘우댐 2008.08.08 23:25 (*.245.91.234)
    잘 봤습니다. 정리가 모두 완료되면 한 곳에서 주~~욱 봤으면 합니다. ^^
  • ?
    바닷물 2008.08.08 23:26 (*.44.51.98)
    오쓴뿌리님 언제 한번 저희집 오셔서 물받아논곳에 발점 담가주세요 ~~~~
    해수염이 비싸서 =======3=3=33333
  • ?
    잔희 2008.08.08 23:26 (*.37.215.115)
    도네체 오~쓴뿌리님정도의 지식을 습득할려면 몇년을 공부해야하나요?^^
  • profile
    체리짱 2008.08.08 23:30 (*.46.185.2)
    음...
    정전시 역류는 섬프로 받아내면 되지만...
    섬프 배관이 막히거나 보조출수구가 없는 경우는 메인의 물이 넘칠 우려가 있습니다...
    이를 대비해서 수위콘트롤을 쓰시면 더욱 안전합니다.
    저도 산호어항에 외부걸이식 섬프를 사용합니다. 공기등이 차면 수위가 올라갑니다.
    그래서... 수위콘트롤을 사용합니다...
    이상... 해수 왕~초보가...^^;
  • profile
    2008.08.08 23:42 (*.117.60.193)
    작은공부가(?)아니라 큰 공부가 되었습니다~!^^*
    멋진바다 기둘리고있습니다~!아시죠?~!부담 팍팍~!==========333333333
  • ?
    브로스넌 2008.08.08 23:43 (*.121.215.241)
    햐~~~ 역시 공부를 열심히 하시더니.....
    머리다 허옇게 되시는거 아녀요ㅠㅠ
    어쩜....글을 저리 잘쓰시는지...머리에 쏙쏙~들어오네요.....
    근데 전 해수보단 김혜수가 좋다는====333333
  • ?
    반지르르 2008.08.08 23:45 (*.97.37.231)
    공부가 많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 비밀글 언제 풀리나 한참 기다렸네요.
  • profile
    서지니 2008.08.09 00:09 (*.239.130.125)
    오~쓴뿌리님!!
    언제 해수를 하게될지는 모르겠지만 공부 많이 하고 갑니다.
    감사드려요^^
  • profile
    오~쓴뿌리 2008.08.09 00:10 (*.131.78.143)
    세린맘님~. ^^;;;
    교정보느라구... ㅋ.ㅋ.ㅋ. 바닷물님~ 바다구경 시켜주세요~ ^^*
  • profile
    오~쓴뿌리 2008.08.09 00:11 (*.131.78.143)
    하늘이님~, 수위를 낮추면 소리가 심해질텐데... ^^;
    쏘우댐님~, 제 권한이 아닙니다... ㅎ.ㅎ. 나중에 필요하시면 검색하시면 되죠... ^^*
    바닷물님~, 조명을 충분히 올리셔야 합니다. 제가 발담그면 많이 껌껌해질텐데요~~~ ==3333
    맞습니다. 체리짱님~ 해수에는 안전성이 참 중요한 문제이지요. 외부측면섬프까지 말씀드리기에 너무 복잡할까봐, 일단은 수조적인 측면에서 배관이며 밸브며... 등은 생략했습니다. 안전장치가 확보되지 못하면 정말 위험합니다. 이상 해수 우왕!!~~초보가... ^^;;;
    잔희님~ 십육년동안 해수공부만... ㅋ.ㅋ.ㅋ. ====333333333
  • profile
    오~쓴뿌리 2008.08.09 00:13 (*.131.78.143)
    쩡님~, 부담 전혀~~~ 없습니다... (쿵덕쿵덕... 가슴아 뛰지마라...)
    브로스넌님~, 김혜수가... 해수 하는 사람 좋다던디??? ==333
    반지르르님, 죄송요... 교정하는데 한참 걸려서...
    서지니님~, 감사합니다. 실은 아무것도 아닌데... 정리하기가 쩜 시간이 걸리네요. ^^*
  • profile
    안오즈 2008.08.09 00:22 (*.251.192.225)
    오늘도 즐건 공부 하고 갑니다~
  • profile
    뽀짜 2008.08.09 01:19 (*.45.10.26)
    햐~~~ 역시 공부를 열심히 하시더니.....
    머리다 허옇게 되시는거 아녀요ㅠㅠ
    어쩜....글을 저리 잘쓰시는지...머리에 쏙쏙~들어오네요..... (2)
    근데 쓴뿌리님이 이런 글을 올려 주시니 잠시 당황 했었습니다...ㅎㅎ
  • profile
    오~쓴뿌리 2008.08.09 01:22 (*.131.78.143)
    저도 횐님들에게 받기만하고 드린게 없어서... 요즘 정리하고 있습니다... ^^;
    ...... 염색중이라 바쁩니다 .......... ㅠ ㅠ ........
  • profile
    쿠키 2008.08.09 04:02 (*.148.223.184)
    역시나 대단하세요.. 캡쳐해두고 천천히 두고두고 보겠습니다..^^*
  • profile
    mpt 2008.08.09 05:05 (*.212.211.51)
    캬~~~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 ?
    2008.08.09 05:51 (*.178.207.123)
    물넘치시 섬프어항으로 받고 리턴모터 배관쪽으로 메인어항 물이넘어오는것은
    별도로 체크밸브를 달아주시면 되지용~~
  • profile
    오~쓴뿌리 2008.08.09 06:04 (*.147.254.36)
    쿠키님, mpt님 감사합니다.
    현님~ 체크밸브 얘기까지... 너무 복잡해서 생략했어요~ 나중에 또.... (또??? ^^;)
  • ?
    windom 2008.08.09 10:49 (*.57.35.154)
    바라던 정보가 계속 올라옵니다. ^^; 감사합니다.
  • ?
    구부반바지 2008.08.18 19:10 (*.154.59.59)
    공감 백배...'나무를 보지말고 숲을 보아라...'
    나무를 보고 체험삶의 현장을 매일 살고 있습니다. 쳄험도 중요하지만 사전 준비와 지식은
    나중 쓸일이 많습니다.
  • ?
    매운새비깡 2008.10.09 00:32 (*.19.200.33)
    오~쓴뿌리님... 제가 궁금해하던건 여기다 모여있네요... 많은답변감사드리구요...
    행복하십시요...
  • profile
    꼬리치는니모 2009.04.28 23:28 (*.60.163.58)
    쓴뿌리님은 정말 대단하신듯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 ?
    시냅스 2009.08.13 09:08 (*.94.97.50)
    아..애초에 섬프로 입문할 걸 하는 후회가 몰려옵니다.
    이자 들어오는거 박박 긁어서 섬프로 업글하려는데 과연 언제쯤 될련지 ㅡ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돼끼 2010.09.28 20:33 (*.94.41.89)

    알면 알수록 어려운게 해수인거 같아요 !! 아직 많이 못 배워서 그런진 몰라도,,

    저도 어서 해수 고수가 되고 싶네요,, ㅠ_ㅠ

    쓴부리님 글 진짜  많이 도움 됩니다 !!!

  • ?
    뽕때 2010.11.08 00:21 (*.231.81.62)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알뤼르 2011.09.02 03:22 (*.115.153.17)

    감사 다시 다음페이지 고고씽~

  • profile
    울트라맨이야 2012.02.08 01:50 (*.187.190.114)

    수조 옮기는건 특히 조심해야 하는군요.

    섬프수조 잘 배우고 갑니다. ^^

  • ?
    중고기 2012.02.19 22:28 (*.205.81.34)

    자세한 글 감사합니다.

    저도 언제가는 도전하고 싶습니니다.

  • profile
    badugi 2012.03.06 19:04 (*.143.133.98)

    질문 입니다.

    티타늄 접지봉 사용에 관해서 좀더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 ?
    켄조 2012.03.11 07:56 (*.151.45.135)

    아직은 모르는 단어가 더 많네요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 profile
    체리아부지 2012.03.23 02:53 (*.36.90.62)

    해수는 아직 시작을 안해봤지만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추후 세팅시 유용한정보네요 섬프항잘보고 갑니다

  • ?
    리브샌드 2012.08.16 21:50 (*.217.105.21)

    오! 많은 것을 배웁니다.

  • profile
    귀찬앙 2012.10.02 15:11 (*.128.60.149)

    좋은정보 잘보고 갑니다 ~

  • profile
    화동바람 2012.10.06 19:17 (*.6.173.108)

    담수보다는 신경써야 될부분이 많네요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profile
    멋진사내 2017.01.30 18:45 (*.39.93.132)

    좋은정보감사드리네요~^**^~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28 오늘본 산호어항입니다.... 35 file 밤깨비 2010.08.25 3179
127 30큐부 해수 락배치 수정했습니다 43 file 쥬크 2010.09.07 4814
126 해수의 이해 (준비5: 기타 장비) 56 오~쓴뿌리 2008.08.20 6176
125 해수의 이해 (준비4: 장비(조명)) 34 오~쓴뿌리 2008.08.17 5429
124 해수의 이해 (준비3: 장비(스키머)) 44 오~쓴뿌리 2008.08.10 8285
» 해수의 이해 (준비2: 수조(섬프)) 39 오~쓴뿌리 2008.08.08 9529
122 해수의 이해 (베를린 시스템) 46 오~쓴뿌리 2008.08.06 8197
121 해수의 이해 (준비1 : 무엇을 기를것인가?) 55 오~쓴뿌리 2008.08.06 9792
120 해수어항 생각하시는 분들께... 34 이규백 2007.09.01 12354
119 해수어항 Vol.15 해수어 전용 어항(F/O) - 역저면 여과 1부 17 밀라 2007.08.19 7887
118 해수어항 만들기 20 file 담뽀뽀 2003.12.26 22571
117 메탈등의 색상... 1 담뽀뽀 2003.10.26 4031
116 수류모터 (튠즈6085) 30 오~쓴뿌리 2009.11.30 1607
115 Red Slime Remover (레드슬라임 리무버:시아노제거제) 13 난치병 2010.01.05 865
114 귀차니즘으로 만들어 냈습니다. 오토도징펌프. 11 구부반바지 2009.09.07 877
113 600큐브 세팅기 #2 21 아꾸아륨 2009.10.16 3919
112 600큐브 해수어항 만들었네요 겨우겨우... 세팅기 함 올려봅니다 #1 13 아꾸아륨 2009.10.16 4111
111 1달만에 올리는 해마어항근황이랍니다 38 빅토리 2009.10.28 2308
110 [DIY] 수류모터 회전장치(모도리- 도리도리) 46 file 진돗개정신 2009.05.01 1993
109 보드카요법(Vodka dosing / VSV) 43 오~쓴뿌리 2009.09.15 1491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Next
/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