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_btn
로그인, 회원가입후 더 많은 혜택을 누리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147.254.36) 조회 수 5429 추천 수 0 댓글 3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해수항의 장비중에 오늘은 조명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명을 공부하다보니 너무 광범위한 분야인지라,(평생해도 못하겠네요.) 해수항에 관련된 부분만 간략히 정리합니다.)

...............................................................................................................................................................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조명의 중요성은,
        라이브락(F/O) < 연산호 < 경산호(LPS) < 경산호(SPS) 로 갈수록 많은 광량이 필요하며, 예민한 부분입니다.
즉, 경산호(SPS)로 갈수록, 고려사항이 많아집니다. 이 내용은 잠깐 뒤로 미루고,,,
...............................................................................................................................................................

조명 고르기에 있어서, 많은 회원님들이 혼동되는 부분(용어)을 중심으로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읽다가 부족한 부분은 수초항의 조명정보를 참조해주세요~)

1. 소비전력(W=와트)
회원님들의 질문, 답변 중에(수초항이건, 해수항이건), "몇W면 충분할까요?"라든지, "적어도 몇W는 해주셔야 합니다", 혹은 "L당 몇W면 되겠습니다"...라는 글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이런 질문 및 답변은 어찌보면 당연한겁니다.(몇W인지는 누구나 바로 알 수 있거든요.) 하지만, 여기서의 W란, 단지 조명이 사용하는 소비전력일 뿐입니다. 전력 사용량만 많고, 밝지 못한 조명은 얼마든지 있을 수 있습니다. 조명의 밝기 혹은 세기를 단지 W만 가지고 말하는 것은 어폐가 있습니다. (밥 많이 먹는 하인이 꼭 힘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

2. 광속(광束:묶을 속, lm=루멘)
"빛의 빠르기"가 아니구요, "광원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빛의 총량(묶음)"을 말합니다.
따라서 소비전력보다는 당연히 광속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제품에 따라 광속이 표시된 것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제품이 더 많지요. 비교가 어렵기는 하지만, 원칙적으로는 광속으로 비교하셔야 합니다. "몇 lm이 적당할까요?"... 복잡해지시죠?

3. 효율(lm/w)
밥을 여섯끼 먹고 쌀 세가마니 나르는 하인보단, 밥 두끼먹고 두가마니 나르는 하인이 효율이 좋다고 말합니다.
(첫째 하인 효율: 한끼니로 반가마니, 두번째 하인 효율: 한끼니로 한가마니 ^^; 그러나 나르는 가마니의 양이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조명도 단위전력당 광속으로 효율을 규정합니다. 같은 전력이면 당연히 효율이 좋은 등을 골라야 겠지요.("고효율 T5등"이란 말을 접하셨을겁니다.) 마찬가지로 효율보다는 광속이 더 중요한 분이 계실겁니다.("고출력 T5등"이 있습니다. 해수항에서 쓰이는 T5등입니다. 고출력이면서 고효율이면 얼마나 좋을까요 ^^;)

4. 집광(=빛모으기, 반사갓(판), reflector)
광속이 중요하지만, 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필요한 곳에 조명이 모아지느냐 하는 점입니다. 수조 입장에서는 가능하면 모아져서 직진하는 것이 좋을 겁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중이신 T5등은 반사판이 있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당연히 전체적 반사판 보다는, 등마다의 개별적인 V자형 반사판을 사용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T5등 빛은 원모양으로 퍼져나갑니다.)
메탈등은 음식점 사각후드 닮은 "루멘아크"라는 반사갓을 사용하여 집광합니다.(메탈등은 구형으로 빛이 퍼져나갑니다.)
반사판을 자주 청소해 주는 것만으로도 조명의 효과를 지속시킬 수 있습니다.

5. 색온도(K=캘빈) vs. 분광분포(spectral distribution)곡선
광속대신 소비전력을 많이 사용하는 것 처럼, 분광분포 대신 쉽게 알 수 있는 색온도를 자주 사용합니다만...
차이점을 말씀드리면,
색온도는 "전체적인 색조"를 나타내고, 분광분포는 "개별적 색 확인표"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조명 빛은 단일파장의 파동이 아니고, 많은 파장이 혼재된 파동집합체입니다.
마치 태양빛이 무지개라는 파장 마다의 색깔빛으로 나뉘듯이,
조명은 "전체적인 색조=색온도 : 태양"가 있고, 세세히는 "개별적 색=분광분포 : 무지개"이 합쳐진 겁니다.
비유해보자면, 보라색 물감만 사용해도 보라색이 나오고, 붉은색과 푸른색을 섞어도 보라색이 나오는 것처럼, 같은 보라색(색온도)이라도 물감종류(분광분포)는 다를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는 수조내 생물을 위해서는 분광분포를 확인해야 하지만, 표시가 안된 제품이 많아서, 색온도로 대신하지요.
다시 말씀 드리면,
수초항의 경우 수초 광합성에 필요한 파장을 확인하고, 그 파장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 등을 골라야 합니다.
산호항의 경우 산호 발색에 가장 효과적인 420nm 파장이 많이 분포된 등을 골라야 합니다.
420nm 단일 파장이 푸른색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푸르른(14000K) 등이 420nm 파장을 많이 함유할 것이라는 가정하에 14000K의 등을 고르지만,
엄밀히는(물감의 경우를 예로 든 것처럼), 분광분포곡선으로 확인하고 골라야 합니다.
그렇지만... ...
색온도는 "전체적인 색조"이기 때문에 개인별 취향이 많이 작용합니다.
"분광분포"가 수조내 생물을 위한 "객관적인 색지표"라면,
"색온도"는 수조밖 주인을 위한 "전체적인 색조"의 의미를 담습니다.
두가지 (색온도, 분광분포) 모두 만족하는 것이 이상적이긴 합니다만, 때론 개인적 취향(색온도)이 더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해수항에는 색온도 14000K T5고출력등을 많이 사용합니다.(약간푸른빛) 실제 얕은 바닷속의 전체적 색조이지요. 개인별로는 이 색조가 맘에 들지 않을수도 있다는 겁니다. (일반 담수항에서도 파란등 혼합사용을 선호하시기도 하고, 아닌분도 계십니다.)
바닷빛 색조를 맞추려면, 일반적으로 선호되는 14000K 색온도 등 한종류를 사용하셔도 되고, 아니면 6500K, 10000K등에 14000K, 20000K 등을 혼합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두가지 모두 색온도는 비슷하더라도, 분광분포는 많이 다르겠지요? 섞어 사용하면 다양한 파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양하더라도 420nm 파장은 충분하여야 합니다.)
(산호의 발색면에선 푸른빛이, 전구수명면에선 노란빛이 유리하다고 합니다.)

6 연색성
태양광처럼 분광분포가 고루 나타날 수록, 연색성이 좋다고 말합니다. 즉, 다양한 파장이 고루 섞여 있을 수록 연색성이 좋다고 얘기합니다. 삼파장 등이니 오파장 등이니 하는 말은, 분광분포곡선상 세부분, 다섯부분에 다양하게 퍼져있어서 자연빛에 가깝다고 말합니다.
메탈등이 연색성이 좋습니다.
광속도 풍부하고 연색성이 좋아서 소비전력이 높고 발열이 많은 단점에도 불구하고 해수항에서 많이 이용됩니다.


위에서는 빛 관련 용어에 관계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


이번에는 해수어항에 쓰이는 조명등의 종류별로 정리합니다.

1. 고출력(VHO:very hight output) 형광등
일반형광등(NO:normal output)에 비해 출력이 좋고 수명이 긴 장점이 있습니다만, T5등에 비해 굵어서 많이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2. 고출력(HO:high output) T5등
T5등은 일반형광등보다 가늘어서 설치가 편리한 잇점이 있습니다. 고효율제품도 있으나 많은 등을 설치하는데 제약이 있어서, 대개는 고출력등을 사용합니다.
고출력등은 반드시 적절한 안정기를 함께 사용하셔야 합니다.
reflector는 개별reflector를 사용한 등갓이 당연히 좋습니다.
열발생은 메탈등보단 덜합니다.
상품명에 "액티닉(actinic)"이란 용어를 많이 접하게 되는데요,
액티닉이란 용어는 420nm (산호발색에 가장 효과적인 파장) 빛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액티닉 보정한다는 뜻은 액티닉(420nm) 등으로 다른색의 등과 섞어쓴다는 뜻으로 많이 쓰입니다.
이처럼 가능하면 분광분포가 나타나있는 알려진 제품을 사용하세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420nm 파장에 집중된 등과, 14000K 색온도등과는 엄밀히 다른 의미입니다.

3. 메탈등
형광등은 순간광이고 메탈등은 연속광입니다. 즉 형광등은 눈으로 느끼지 못하지만 초당 60번 깜박거리는 등이지요. 산호성장에 메탈등이 좋은 이유를 빛의 세기 뿐 아니라 이러한 연속광이라는 이유에서 찾는 분도 계십니다.
메탈등도 색온도가 표시되어 있으니, 전체 색조를 고려할 때 참조하시면 되구요. 420nm에 집중되어 있지는 않지만, 다양한 파장의 연색성이 좋은 등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바닷가의 "쨍"하는 느낌정도면 적당할 것 같은 표현입니다.
하지만 열발생이 많아(열발산으로 빛효율은 떨어집니다.), 소비전력이 크고(150w, 250w, 400w) 여름철에는 수온상승에 불리한 면도 있습니다.
수조에 쓰이는 메탈등 종류는 SE(signle ended:백열등처럼 한쪽만 끼우는 타입) 와 DE(double ended:형광등처럼 양쪽을 끼우는 타입)로 나뉩니다. SE의 경우 이중전구를 채택하여 문제가 없지만, DE의 경우 발생되는 자외선이 문제될 수 있습니다.
자외선은 산호, 물고기, 사람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DE를 사용하시는 경우, 빛 효율이 감소하더라도 반드시 간유리(혹은 강화유리)로 자외선 차단을 하셔야 합니다.

4. LED등
적은 소비전력으로 최근에 각광받는 등입니다.(사용중이신 분들도 계십니다.) 아직 많은 부분이 검토 및 개발중이기 때문에, 어떤 조건이 산호 및 해수어에게 적절한지 말씀드리기 어렵구요, 적당한 시간이 지나면 상품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많이 사용하는 순서대로 열거하자면, 고출력T5등 > 메탈등 > 고출력형광등 > LED등 입니다.
등갓 제품에 따라 혼합사용도 가능합니다.
.............................................................................................................................................................


"산호는 강장동물인데, 빛이 필요한가요?"

과거엔 산호가 광합성을 하는 식물로 분류되어 산호초라 불리우기도 했지만, 강장동물이 맞습니다.
산호의 영양섭취 방법은,
1) 조직에 공생하는 주산셀러(zooxanthellae:zoo는 '동물' xanth는 '황색')의 광합성 산물/부산물
2) 플랑크톤 / 각종 유기물의 촉수를 통한 섭취 혹은 필터피딩(걸러먹기)
이 있습니다.

자연계에서, 빛이 강하고 유기물이 부족한 적도에 가까운 산호의 경우 주산셀러의 광합성 산물 섭취가 가장 중요합니다.
비슷한 수조내에서도 산호 조직내 공생하는 주산셀러의 광합성을 위해 강한 빛이 필요합니다.
주산셀러는 광합성 산물을 먹이로 제공하고, 발생되는 산소도 공급합니다.
공생관계의 산호는 은신처와 광합성에 필요한 이산화탄소를 제공합니다.(이산화탄소가 산호성장에 중요하다고 여기는 분들도 계십니다.)
빛이 강할 경우, 적은 주산셀러로 적절한 양분을 제공받지만, 빛이 약할 경우, 산호는 조직내 주산셀러를 양적으로 증가시킵니다. (산호 발색이 황색화(xanth), 흔히 말하는 변?색이 됩니다.) 높은 온도등 스트레스가 작용할 경우 산호는 주산셀러를 배출해버리고 조직을 들어내며(탈색:bleaching) 죽어가게 됩니다.
이처럼 공생관계인 주산셀러의 상태에 따라서,
산호는 영양상태가 적절할수도 있고, 발색이 나빠질 수도 있습니다.
빛이 산호항에서 중요한 이유입니다.

...................................................................................................................................................................

종합적으로 말씀드리면, 소비전력등으로 획일적으로 말씀드리기는 곤란하고,
               라이브락(F/O) < 연산호 < 경산호(LPS) < 경산호(SPS)로 갈수록
빛은 강하고 특별한 파장을 필요로 합니다.

어항 높이등 조건이 다 다른 상태에서 이정도 빛이면 적당하다고 단정지어 말씀드리기 곤란하지만, 대체적으로 빛은 과할수록 좋습니다.(이끼문제를 제외하고)
계획 하시는 산호에 따라서, 비슷한 조건의 회원님에게서 적절한 등에 관해 여쭤보는 것이 정답에 가장 가까울 것 같습니다.

.....................................................................................................................................................................


오늘은, 산호에 필요한 많은 인자들 중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조명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근디,,, ,,, 쓴뿌리는 빛을 많이 쐬야 할까요? 아니면 피해다녀야 할까요???

거무틱틱한 피부는 당연히 빛을 피해야 할 것 같기도 한데...
혹시 빛을 못봐서 늘어난 주산셀러 땜시 칙칙한 건 아닌지... ^^;;;

음... 주산셀러는 아니고 베스트셀러라구요? ㅋ.ㅋ.ㅋ. 캄사합니다~.

항상 느긋하고 계획적인 물생활 즐기시길 바랍니다!!! ^^*





***** 담뽀뽀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08-09-30 06:27)
  • profile
    쿠키 2008.08.17 07:57 (*.148.223.189)
    헉~! 어렵당!!-_-;;; 봐도 잘 모르겠네용!!^^;;; 숙지하며 찬찬히 봐야할듯!!
    쓴뿌리님, 공부 넘 열씨미 하세요!!ㅎㅎㅎ
    남은 주말 즐겁게 보내시고 쉬엄 쉬엄 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디데이 2008.08.17 08:02 (*.38.182.33)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조명 참 고르기 힘든거 같아요
  • profile
    오~쓴뿌리 2008.08.17 08:04 (*.147.254.36)
    쿠키님~, 찬찬히 읽어보시면 다~~~ 아시는 내용입니다! 정보 글 작성이라 이렇게 애매?할 수밖에 없네요. ^^;
    디데이님~, 고려사항이 많아서 그렇지... 젤 쉬운 방법은... 같은 환경의 분꺼... 배껴오면 됩니다. ^^;
  • ?
    공위 2008.08.17 08:44 (*.24.35.172)
    오~ 쓴뿌리님 ㅠㅠ 멀미할꺼같아요 !! (ㅈㅅ) 읽다가 포기 해버렸어요 ㅠㅠ
  • ?
    카메라 2008.08.17 09:03 (*.112.31.48)
    정보 고맘네요...
    몇번 숙지하고 생각을...
    해수항 조그만거 하나 하고는 싶은데...
    이거 넘 어려운거 아니에요...ㅎㅎ
  • profile
    밤깨비 2008.08.17 09:10 (*.68.97.201)
    언능언능 연재해주셔요... ^^ㅋ
  • profile
    체리짱 2008.08.17 09:13 (*.149.91.236)
    조명시간에 대해서...
    산호의 경우는 조명시간 8~9시간이 좋은것 같습니다.^^
    (저는 연산호 위주의 산호이므로 7~8시간정도 켜주고 있습니다.)
    경산호가 많아지면 조명시간도 길어진다고 보시면 좋습니다.
    메탈등를 사용하시면 6시간정도 켜주고 앞뒤시간에 1시간씩 T5등만 켜주면 좋다고 합니다.
    (해뜨고... 해지고... 자연상태로...^^)
    F/O는 제경우 6시간을 켜주고 있습니다.
    F/O도 좋은 등을 사용하셔야 해수어가 이쁜발색이 유지됩니다.
    등이 좋아야 해수는 뽐뿌가 지대로납니다.^^;
    target=_blank>http://img.blog.yahoo.co.kr/ybi/1/dd/a6/lsdpsr/folder/1771272/img_1771272_1351_6?1215834083.jpg

    오~쓴뿌리님은 꼭~ 썬크림 바르시고 해수관람하세요...^^;
    더~ 이상 타시면 안됩니다...ㅡ.ㅡ;=3==33===333
  • ?
    Fireweed 2008.08.17 09:21 (*.191.123.40)
    이다아아암~~~에 해수항 지를 때 참고할게요>.<
    쓴뿌리님은 빛과 친해지셔야할 것 같아요~~
    원래 까무잡잡한 피부가 더 섹시해요~~
  • ?
    windom 2008.08.17 09:27 (*.187.137.130)
    역시 기대했던 수준의 글을 올려주십니다. 감사합니다.....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전구나 등에 보면 lm 이나 K 중 하나만 표시되는 경우가 많은 데 왜일까요?
  • profile
    오~쓴뿌리 2008.08.17 09:45 (*.147.254.36)
    공위님~, 대강의 내용만 봐두시구요~ 필요할 때 보시면 쏙쏙!! 들어오실거예요~
    카메라님~, 쓰는 글이라 어렵게 보이는 겁니다. 전~혀 어렵지 않아요. 천천히 읽어보세요~ ^^*
    밤깨비님~, 글쓰다가... 제 어항 셋팅 못한다는... ㅋ.ㅋ.ㅋ.
    체리짱님~, 젤루 중요한 조명시간을 빼먹었네요. 자세한 부연 설명 감사합니다. ^^*
    발라야할게 왜 이리 많은지... 썬크림... 파운데이션...스킨...머리염색약... 흐미~~~
    Fireweed님~, 참고로 해주시면 제가 오히려 고맙습니다. (섹쉬피부... ... 음홧홧홧!!! ^^;;;)
    windom님~, 알려진 좋은 조명은, W, lm, K, 분광분포, 모두 표시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꺼림찍한 부분이 있거나, 혹은 대충? 넘어갈려는 등은... 가능한 사용하지 마세요. ^^*
  • profile
    혜정이아빠 2008.08.17 09:52 (*.19.89.97)
    설마
    직장에서 해수어항에 대한공부만 하시는게 아니신지요^^
    좋은자료에 깔끔한 정리...........
    차곡차곡 모아두었다가...
    저도 해수어항할때 써먹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profile
    오~쓴뿌리 2008.08.17 10:02 (*.147.254.36)
    혜정이아빠님~, 아주 쉽게 말씀드릴 수도 있는데, 글로 적다보니 좀 어렵게 보이나봐요. 나중에 읽으셔서 많은 도움되길 바랍니다. 직장을 옮길까요? 해수샾으로... ===333333
  • profile
    태양 2008.08.17 10:24 (*.43.49.118)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해수어 공부 진짜 많이 해야 하는군요 ..
    해수어 포기 해야 할까봐요 ㅠㅠ
  • profile
    천막장이 2008.08.17 16:44 (*.135.102.120)
    곧 논문작성 하셔서 학회에 올리실것 같습니다,^&^
  • profile
    오~쓴뿌리 2008.08.17 16:59 (*.147.254.36)
    태양님, 이 글이 역효과를... ㅠ ㅠ ... 이론만 어렵답니다~ ^^*
    천막장이님~, 담뽀학회에... ㅎ.ㅎ.
  • profile
    오~쓴뿌리 2008.08.17 17:04 (*.147.254.36)
    이번 글은 실은 수초항 조명에도 도움이 되시라고 이론적으로 좀 자세히 적었습니다만,
    빠진 내용도 많고, (PL등, 조도, 휘도...) 개념적이라 좀 복잡해보입니다. (천천히 읽어보시길...)
    ...............................................................................
    아마 일이년 뒤 즈음에는 저전력 LED등의 시대가 도래하여 위 사항 아무것도 몰라도 편히 등만 설치하면 될 때가 올지도... ... ... 항상 글 작성 시기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profile
    2008.08.17 18:21 (*.57.120.174)
    두고두고 천천히 숙지해야겠어요~!^^*
    쓴뿌리님 주일 편히보내시구여~!^^
  • ?
    piaba 2008.08.17 18:54 (*.143.253.247)
    개인적으로는 메탈등이 좋은것 같습니다..물그림자 너무 이쁘죠.ㅎㅎ
    전기세의 압박이 심하긴 합니다.ㅋ
  • profile
    Puffy Boy 2008.08.17 23:29 (*.44.107.159)
    전 고대루 따라 합니당~ ㅎㅎ
  • profile
    mpt 2008.08.18 00:40 (*.32.100.249)
    캬~~~ 덕분에 해쉬에 대한 상식이 하나씩~ 하나씩~~~^^;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 profile
    오~쓴뿌리 2008.08.18 01:40 (*.147.254.36)
    쩡님~, 지금 돌쌓기 놀이중이예요~ ^^*
    piaba님~, 일이년 후에 시작하시는 분은... LED등 쓰시겠죠? 지금까지는 메탈등이 참 좋습니다. ^^*
    퍼피님~, 고대...간적 없는데요? ^^;;;
    mpt님~, 시간 괜찮으실 때 편히 읽으시고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
  • ?
    구부반바지 2008.08.18 18:56 (*.154.59.59)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메탈등 사기전에 미리 참조 하면 좋았을 것을...^^
    조명 시간과의 상관관계를 요즘 모으로 배우고 있는바, 그 수고를 많아 덜어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오~쓴뿌리 2008.08.18 19:29 (*.131.78.143)
    구부반바지님~, 도움되셨다면 좋겠습니다. 행복한 물생활 하세요~ ^^*
  • ?
    시냅스 2009.08.13 08:53 (*.94.97.50)
    고기만 기를려 했는데 자꾸 산호항으로 눈이 갑니다.
    시간나면 메탈등 보고 다니는데 너무 비싸요 ㅡㅜ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 ?
    체초 2009.12.31 08:07 (*.132.49.245)
    아~~어렵습니다. 잘 이해가 안가요..ㅠㅠ..
  • ?
    뽕때 2010.11.08 00:33 (*.231.81.62)

    조명쪽은 굉장히 내용이 어렵네요

  • ?
    람보르기니 2011.05.30 09:28 (*.176.68.19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profile
    울트라맨이야 2012.02.08 02:17 (*.187.190.114)

    산호에게는 꼭 필요한 조명에 대해 정말 꼼꼼히 적어 주셨네요.

    긴 글 읽으면서도 지루하지 않고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니 즐거웠습니다.

    앞으로 해수항에 도전할때 꼭 필요할 거 같은 정보네요.

    나중에 정독 하겠습니다. ^^

  • profile
    체리아부지 2012.03.23 02:54 (*.36.90.62)

    해수는 아직 시작을 안해봤지만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추후 세팅시 유용한정보네요

  • ?
    리브샌드 2012.08.16 22:03 (*.217.105.21)

    좋은 정보네요.

     

  • profile
    귀찬앙 2012.10.02 15:19 (*.128.60.149)

    좋은정보 잘보고 갑니다 ~

  • profile
    화동바람 2012.10.06 19:19 (*.6.173.108)

    해수는 푸른등이 매력적인거 같아요^^

  • ?
    우혁 2014.04.24 23:15 (*.192.75.8)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profile
    멋진사내 2017.01.30 18:44 (*.39.93.132)

    좋은정보감사드리네요~^**^~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28 오늘본 산호어항입니다.... 35 file 밤깨비 2010.08.25 3179
127 30큐부 해수 락배치 수정했습니다 43 file 쥬크 2010.09.07 4814
126 해수의 이해 (준비5: 기타 장비) 56 오~쓴뿌리 2008.08.20 6176
» 해수의 이해 (준비4: 장비(조명)) 34 오~쓴뿌리 2008.08.17 5429
124 해수의 이해 (준비3: 장비(스키머)) 44 오~쓴뿌리 2008.08.10 8285
123 해수의 이해 (준비2: 수조(섬프)) 39 오~쓴뿌리 2008.08.08 9529
122 해수의 이해 (베를린 시스템) 46 오~쓴뿌리 2008.08.06 8197
121 해수의 이해 (준비1 : 무엇을 기를것인가?) 55 오~쓴뿌리 2008.08.06 9792
120 해수어항 생각하시는 분들께... 34 이규백 2007.09.01 12354
119 해수어항 Vol.15 해수어 전용 어항(F/O) - 역저면 여과 1부 17 밀라 2007.08.19 7887
118 해수어항 만들기 20 file 담뽀뽀 2003.12.26 22571
117 메탈등의 색상... 1 담뽀뽀 2003.10.26 4031
116 수류모터 (튠즈6085) 30 오~쓴뿌리 2009.11.30 1607
115 Red Slime Remover (레드슬라임 리무버:시아노제거제) 13 난치병 2010.01.05 865
114 귀차니즘으로 만들어 냈습니다. 오토도징펌프. 11 구부반바지 2009.09.07 877
113 600큐브 세팅기 #2 21 아꾸아륨 2009.10.16 3919
112 600큐브 해수어항 만들었네요 겨우겨우... 세팅기 함 올려봅니다 #1 13 아꾸아륨 2009.10.16 4111
111 1달만에 올리는 해마어항근황이랍니다 38 빅토리 2009.10.28 2308
110 [DIY] 수류모터 회전장치(모도리- 도리도리) 46 file 진돗개정신 2009.05.01 1993
109 보드카요법(Vodka dosing / VSV) 43 오~쓴뿌리 2009.09.15 1491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Next
/ 7